<앵커>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코레일 주도로 정상화 방안을 추진했지만 민간 출자사들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습니다.
코레일은 '사업 청산'을 선언했지만, 민간 출자사들은 민간 주도사업으로 '새판 짜기'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권영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단군이래 최대 개발인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디폴트에 빠진데 이어 아예 사라질 위기에 놓였습니다.
지난달 15일 코레일이 용산역세권 사업정상화 방안을 내놓을 때만해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일었습니다.
하지만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 제안에 독소조항이 많다며 줄곧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결국 드림허브PFV는 이사회를 열고 의견수렴한 결과, 사업정상화 안건은 주요 민간출자사인 삼성물산과 롯데관광개발의 반대로 부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곧 '사업 해제' 절차를 밟기로 했습니다.
코레일은 오는 8일 이사회를 열어 사업협약과 토지매매계약을 해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9일까지 토지반환금을 입금하고, 30일 드림허브측에 이행보증금을 청구할 예정입니다.
향후 코레일은 철도기지창 땅을 돌려 받아 해당 부지만 자체 개발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민간 출자사들은 다음 주까지 민간 주도의 정상화 방안을 만들어 코레일에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른바 '새판 짜기'를 한다는 건데, 코레일과 합의에 실패할 경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중재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6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한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이번 사업 무산의 책임을 물어 크게 반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뷰> 김찬 서부이촌동 주민
"지금도 여기가 유령도시처럼 시커먼대 앞으로는 더 험악해지고 제2의 용산참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또, 출자금 손실이 예상돼 코레일이 철도기지창 자체개발로 가나, 민간 출자사들이 새판짜기를 하든지 대규모 소송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박해춘 용산역세권개발(주) 대표는 지난 2일 사임서를 낸 뒤 다시 사임철회를 요청했지만, 상법상 물러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