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공식 출범.. 코스피 3000시대 열리나”

입력 2013-02-25 14:14
마켓포커스 2부 - 특집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청년 실업문제로 고민하는 2030 세대에서부터 노후를 불안하게 생각하는 5060 세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박근혜 정부가 되기를 기원한다.



경제를 활성화시켜 경제의 활력을 살려 일자리가 많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3%대의 저성장 추세가 오래 계속되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경제의 활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여러 가지 복지 공약을 많이 했었는데 이것을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해 재정개혁을 해야 한다.



그동안 사용하던 여러 예산의 우선순위를 다시 정해 복지 재원을 만들어내기 위한 재정개혁을 해야 한다. 세 번째로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질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법도 고치고 제도도 정비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희망을 갖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표현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경제민주화는 선거 시 일반 국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하라고 나온 이야기다. 사실 민주화란 정치에 붙는 이야기이지 경제에 붙는 이야기는 아니다. 이번에 아주 명확하게 시장경제 질서를 원칙이 있고 공정하게 만들겠다고 했으니 내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시장경제 질서가 재벌 대기업이 횡포를 부린다거나 경제력을 남용해 중소기업들이 숨을 쉴 수 없게 만들면 그것은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라고 할 수 없다. 이런 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



결국 일자리의 90% 가까이가 중소기업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중산층을 70%로 키우는 것도 자영업자가 잘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시장경제 질서가 바로 서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선거운동 과정에서 경제민주화는 재벌개혁이다, 재벌을 눌러 중소기업을 살리려고 하는 것처럼 하는 오해를 불식시키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재벌도 나름대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 힘든 일을 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국무총리나 장관들도 임명하지 못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 민주주의가 그만큼 성숙되지 않았다는 증거다. 그렇기 때문에 야당은 야당대로 협력을 해야 되지만 여당도 훨씬 더 능동적으로 야당과 협상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지금은 그것이 양쪽 모두 부족해 이런 상황이 빚어진 것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방송업무와 관련해서는 산업적인 측면도 있지만 공정성이 굉장히 중요한 방송의 기능이다. 방송사업을 허가하는, 예를 들면 주파수 같은 것을 준다는 일은 합의제 행정기관인 방송위원회가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이런 협상을 빨리 타결하는 것이 좋다.



국민의 기대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에 전문가, 행정경험이 있는 관료 중심으로 한 것은 그만큼 박근혜 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가 많다는 당선인의 판단 때문이다. 그런데 관료나 법조인 출신들은 장점도 있지만 국민이 우려하는 점도 있다.



임명권자에게 너무 충성심을 보이려고 한다거나 부하 직원들에게 시키는 대로 따라서 하라고 요구하는 자세는 창조경제 시대에 맞지 않다. 이제는 과거 개발 연대식의 리더십으로는 안 된다. 조직 구성원들이 자발적이고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들어야 희망의 새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햇볕정책도 해봤고 6자 회담도 해봤지만 북한 정권이 핵을 스스로 포기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과거의 정책을 답습해서는 안 된다. 남북한의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도 있지만 먼 안목을 가지고 통일을 우리의 주도적인 힘으로 이끌어나가야 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북한 문제는 북한의 정권과 북한의 주민을 이원적으로 보아 개혁 개방의 내부적인 압력이 주민들로부터 나올 수 있게끔 유도해야 한다. 정권은 쉽게 변화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북한의 변화는 개혁과 개방이다. 중국이 공산주의 체제를 가지고 있으면서 저런 발전을 한 것은 등소평 이래의 개혁 개방이다. 북한이 그런 변화를 해야 하고 심지어는 중국까지도 그런 것을 원한다. 북한 정권이 매달리는 것은 핵무기나 미사일이다. 그래서 주민들을 돌보지 않고 있는데 이래서는 정권 유지도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의 핵에 대해 중국이 걱정하는 것은 일본, 대만이 같이 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동북아는 완전히 군사력 경쟁 시대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는 결코 중국으로서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우리로서는 미일 동맹을 통해 손을 잡는 것과 동시에 중국과의 동반자 관계가 중요하다. 이는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역시 중요하다. 평소 한중일 경제공동체를 지향해 우리가 앞장서야 한다. 중간 단계로 한중일 FTA 같은 것을 빨리 맺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미국은 태평양동반자관계, 소위 TPP로 중국을 포위하려는 전략을 쓰고 있다. 우리는 한쪽의 편만 들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중일이 포함된 동북아 경제공동체를 만들면 북한이 그것에 참여할 수 있다. 개혁개방은 이러한 경제공동체의 일원이 될 때 추진이 쉬워진다. 군비경쟁으로 나갈 것이 아니라 한중일이 집단 지역안보 협력체, 바로 유럽이 경제통합을 하면서 NATO라는 것을 통해 여러 가지 군사적으로 긴장을 완화하는 모델을 썼다. 우리도 그렇게 가는 것이 안보와 경제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일이다.



미래창조과학부를 만들었지만 과학자들끼리 연구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산업에 필요한 과학을 해야 한다.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을 하고 대학교육을 개혁해야 한다. 대학을 나와도 산업에 필요한 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시각에서 일자리를 풀어나가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창조과학부 하나만이 아니라 업계와 대학 교육을 개혁하는 것에 재벌대기업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이 되도록 바꿔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중소기업의 일자리다. 중소기업에 들어가면 미래가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면 도저히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중소기업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재벌 대기업들이 도와주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일괄 삭감은 쉬운 일이지만 새 정부를 만들어 새 장관들이 임명되면 앞으로 정말 새 정부가 해야 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될 것이다. 그러면서 공약 사업들이 차질 없이 뒷받침되게 하려면 예산을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점검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5년 동안 필요한 135조 원이라는 복지 재원이 마련될 수 있다.



그리고 인수위원회가 문을 닫으면서 4월 말까지 복지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하는데 그렇게 서두를 일이 아니라고 본다. 왜냐하면 기존 예산을 삭감하고 조세 감률을 줄이는 등의 일이 있는데 이는 이해관계가 있는 국민들과 대화를 해야 하며 협의를 해야 한다. 그런 공감대를 만들지 않으면 그리스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과 같이 예산을 절감하자고 하니 온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는 것과 같은 혼란이 올 수 있다.



국회의원의 세비 30%를 줄인다거나 겸직을 금지하는 것이 정치 개혁인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이는 빨리 실천을 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이번 박근혜 정부 출범을 계기로 우리가 느낀 것이 있다. 책임총리제가 말로만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정말 책임총리제가 될 수 있도록 대통령이 실질적인 권한을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장관들도 책임장관제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장관을 임명한다는 것은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임명하라고 국민의 권한을 대통령에게 빌려준 것이다. 이런 것이 작동될 수 있는 정치개혁은 현재 논의가 시작된 개헌과도 관련이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대통령의 권한이 너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할까를 생각하기 쉬운데 이를 전부 바라보고 있어서는 안 된다. 제도에 의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정치개혁이다.



세계경제 질서도 아주 혼란스럽고 미국이 달러를 계속해서 풀더니 이제는 일본이 엔화를 풀고 있다. 이런 식으로는 세계경제가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없다. 이런 험난한 파고를 헤치고 나가야 한다. 국내적으로도 가계부채 문제에서부터 부동산 침체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일이 많고 사실 잠복되어 있지만 노사 문제도 있다. 노사 문제의 질서를 잘 고쳐야 비정규직 문제도 해결된다. 이런 일이 많기 때문에 정말 국민의 힘을 빌려 고쳐나가야 한다. 그래야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 질서가 설 수 있고 그래야 중산층 70% 시대가 되며 국민들이 행복한 시대가 온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약속한 대로 52%의 대통령이 아닌 100%의 대통령이 되도록 해서 국민들의 에너지가 다 솟아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소통이란 단순히 어려운 사람들을 찾아가서 위로하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국민을 믿어야 한다. 국민이 공감을 하고 노력을 하지 않으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하나도 없다. 정부가 앞장서서 끌고 간다고 해서 문제들이 해결되는 시대는 아니다.



김희욱 전문위원 > 외신에서 바라보는 대한민국 첫 여성 대통령 취임에 대한 반응을 아시아의 신화통신으로 살펴보자. 중국의 관영언론 신화통신은 박근혜 대통령의 언론 취임에 대해 축하의 뜻과 함께 박근혜 시대가 열린다는 제목을 실었다. 그리고 어제 이명박 대통령의 귀향 장면도 사진과 함께 올라왔다. 오늘 대한민국 18대 대통령 취임식에는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국무위원, 후진타오 주석, 시진핑 총서기 특사를 비롯해 150여 명의 각국 외교사절단이 참석한다는 내용이다. 식순과 일정에 대해 자세하게 전하고 있다.



일본의 니혼게이자이 신문을 보자. 오늘 취임하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요즘 일본정부의 최우선 분야가 경제인 만큼 박근혜 대통령이 한중일 FTA로 공조를 모색한다는 제목을 달았다. 다음으로 박정희 대통령의 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일 국교정상화를 처음 실현했던 당시 외교적인 성과를 언급하면서 외교는 당시 아버지 박 대통령이 정상화를 했고 이제는 딸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적인 교류로 동아시아의 공조를, 일본과의 관계를 더더욱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는 내용이다.



다음으로 AP통신을 보자. 박근혜 새 대통령의 첫 도전은 바로 북핵이다. 우리나라 대통령 취임식에 북한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으니 우리 새 정부 출범을 2주 앞두고 자행됐던 북한의 핵실험은 어느 정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봐야 한다. 숟가락 얹기 식으로 외신마다 우리나라 대통령 취임 소식과 함께 북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 소식과 함께 새 정권 출범을 앞두고 자행된 북핵 도발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처 의지와 강도가 어떨지 관심을 갖고 있다. 당연히 박근혜 대통령의 가족사도 언급되고 있다. 새 대통령의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은 그 누구보다 반공 의지가 투철했던 사람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워싱턴, 베이징, 도쿄, 평양은 모두 이번 박근혜 대통령 취임을 눈여겨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안보와 북핵에 대해 해외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지와 경제정책에 대한 해외 금융사들의 시각까지 차례로 짚어보자. 스탠포드 국제 안보협력센터의 지그프리드 헥커 박사의 인터뷰를 보자. 한반도 평화를 전제로 한 남북관계 정상화는 북한이 미사일과 핵을 내려놓는 순간 대북 송전과 경제 원조를 대가로 주는 식의 형태가 되겠지만 최소한 향후 5년 내에는 상당히 어려운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으로 부시 대통령 시절의 백악관 아시아 담당 수석보좌관을 지낸 빅터 차는 박근혜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미국과 일본의 대북정책도 달라질 수 있다. 그 키를 박 대통령이 쥐고 있다. 북한과의 대화 채널이 양자회담으로 가느냐, 4자, 6자 등으로 가느냐는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몫이 될 것이라는 강조다.



경제정책에 대한 내용도 보자. 마켓 포스 컴퍼니의 CEO는 최근 중국의 경제정책은 내수 진작에 집중하는 만큼 결국 한국 수출업종에 수혜가 될 것이라는 내용을 전개했다. 이로써 향후 한국경제의 대중민감도는 높아질 것이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반대로 이를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현재 중국경제는 내수경기와 글로벌경기의 양면을 모두 대처해야 하는 상황인데 한국경제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수록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교역국가에 대한 위험 관리가 힘들어진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노무라 인터내셔널의 권영선 이코노미스트는 가장 자세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과거 한국의 성장 위주 경제정책은 이명박 대통령을 마지막으로 끝이 날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글로벌 트렌드, 즉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각국 정부가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양극화 해소나 균형 발전으로 방향성을 설정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차원에서 두 가지로 경제적 영향력을 정리한다면 박근혜 정부는 R&D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는 중소기업의 신제품과 틈새시장 공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업종으로는 그린에너지나 IT 등 서비스 섹터가 수혜업종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안이 아닌 장기적 수출산업 육성책으로서 의미가 있다며 이 같은 장기전략은 실제 현실, 즉 기업의 매출로 이어지는 시점과는 약간의 갭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대한민국의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가까운 미래에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조만간 가속도가 붙을 텐데 이에 따라 물가가 오르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만큼 금리가 올라가면서 한국계에는 부채 부담이 증가하고 소비가 위축되면서 경제성장을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계부채를 염두에 둔 통화정책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있다.



KTB자산운용 장인환 > 새 정부의 출범은 증시 상승 기대감을 높일 것은 틀림이 없다. 기본적으로 정권 교체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이 있다. 그리고 글로벌 경제시장이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대한 단계적 상승이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지수를 3000으로 언급하기는 어렵다.



박근혜 정부는 양적인 팽창보다 개별 주식의 질적인 성장에 상당히 초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거 1988년 이후 통계를 보면 보통 집권 1년차에는 32%, 집권 2년차에는 28%, 3~5년차에는 별로 오르지 못했다. 과거 통계를 놓고 보더라도 집권 1, 2년차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본다.



환율 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이다. 현재는 엔저 현상에 대한 정부의 환율 안정책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다. 둘째는 최근에 나오는 금리 인하 문제다. 현재 경제를 놓고 보면 금리 인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경제가 회복된다면 물가 상승의 문제가 대두될 것이기 때문에 한국은행은 고민이 될 것이다. 우선은 경제회복에 대한 모멘텀 제공으로서의 금리 인하가 앞서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 금리 인하의 속도는 과거보다 빠르게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둘째는 환율의 문제, 결국 엔화의 문제다. 작년 11월 이후 엔화가 25% 이상 절하된 상태에서 우리 국내 경쟁력에 상당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결국 엔 절하의 문제를 정부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처하느냐가 수출경제 위주의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한국경제의 가장 큰 시스템 문제는 자본시장통합법이다. 한국경제는 은행 중심의 시스템으로 주축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업들이 자본시장에서 의존하는 역할들이 너무 많이 떨어져 있고 그러다 보니 한국에서는 글로벌 아이비라고 할 수 있는 회사가 하나도 없는 상황이다. 분명히 글로벌 아이비를 통해 기업의 자금 공급이나 모범 자금의 공급이 된다. 특히 중소기업을 분석해보면 은행의 대출이 85%를 차지한다.



자본시장의 의존도는 4% 내외인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박근혜 정부에서 굉장히 관심을 쏟고 있는 중소기업의 자금지원 문제는 은행을 가지고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결국 자본시장의 활용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느냐가 굉장히 큰 이슈다. 우리나라 금융정책의 흐름을 보면 너무 과도하게 은행권 중심으로 흘러왔고 최근 자본시장통합법에 대한 개정 문제가 상당히 지연되고 있다.



자본시장통합법과 관련해 대형 아이비 육성이 가장 큰 문제다. 최근 대형 아이비 육성을 위해 자기자본에 대한 증자가 크게 있었다. 증권사들이 자기자본을 거의 3조 원 이상으로 맞춰 놓은 상태에서 자본시장통합법의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했기 때문에 증권사가 만들어놓은 자기자본이 활용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결국 글로벌 아이비에 대한 육성이 자본시장통합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자본시장 인프라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 증권거래소 시장이 공기업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그것은 드문 경우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나오고 있는 ATS, 대체거래시스템을 도입해 공기업을 해제하고 증권거래소를 상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오히려 거래 시스템의 경쟁을 통해 자본시장의 효율화나 활성화를 해야 한다고 본다.



또 최근 상당히 보도되고 있듯 코넥스의 문제가 있다. Korea New Exchange, 새로운 제3시장을 개설하는 것이다. 그것의 초점도 결국 중소기업에 있는 것이다. 대기업들은 코스피에서, 중견기업은 코스닥에서 하면 자금 조달이 절실히 필요한 중소기업들은 어디에서 자금조달을 해야 할까.



은행에서도 담보대출 위주의 관행이기 때문에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새로운 제3시장을 개설해 중소기업들이 부채가 아닌 자기 자본으로서의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시장을 개설해야 한다. 그래서 최근 코렉스를 새로이 출범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결국 은행과 자본시장 간의 불균형이 한국시장에서 상당히 심하다. 너무 은행 위주의 정책들이 시행되다 보니 모든 자산들이 안전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은행에 쏠리고 자본시장으로 자금이 유출되다 보니 기업으로의 안정적인 모범자본, 중소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자본들의 인프라가 약해지게 된 것이다. 결국 자본시장통합법이란 그런 쪽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어야 한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가 생겼다. 또 ICT와 창조경제라는 용어가 나왔다. ICT와 창조경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새로운 성장동력이나 시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ICT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동안 산업 연관도가 굉장히 높았지만 여러 부문에 흩어져 있었던 네 가지가 있다. 콘텐츠와 플랫폼, 네트워크와 디바이스가 각 파트별로 흩어져 있었는데 이를 미래창조과학부라는 부서를 만들고 창조경제라는 개념 하에 묶어 통합 관리,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 네 가지 섹터는 굉장히 중요하다.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관련 업종들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나 고용, 주식의 새로운 종목, 국가발전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동반성장이라는 개념이 자꾸 시장에서 나오고 있다. 모든 정책들이 대기업 위주의 정책, 자금의 흐름도 모험자본이 사라지면서 안전자본이 너무 시장에 대두하다 보니 결국 꼭 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들의 자금조달이 너무 어려웠다. 이러한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인프라가 무엇일까. 그것들을 마련하는 것이 중소기업 활성화 정책의 핵심이 될 것이다. 또 벤처캐피탈에 대한 지원, 벤처캐피탈을 통한 모험자본의 증가가 중소기업을 활성화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본다.



올해 시장을 놓고 보면 단계적 상승을 이룰 것이다. 정부가 국가재정을 상반기에 72% 집중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재정정책이나 금리정책, 환율정책,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정책 등이 상반기에 집중될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하반기에 나올 것이다.



글로벌경제의 회복도 미국이 어느 정도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고 유럽이 바닥 확인을 하고 있으며 중국경제가 최근 여러 지표상 바닥을 다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지나치게 안전자산으로 빠졌던 돈들이 일정한 위험을 받아들이는 현상이 하반기가 되면 나올 것으로 본다. 상반기에는 단계적 상승이 지속될 것이며 하반기에는 일시적 강세장도 기대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전고점이라고 할 수 있는 2230포인트 정도를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



올해 시장 투자자들의 포커스는 중위험이다. 어느 정도 중위험을 감수하고 중위험과 중수익의 리턴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시장에 많다. 세계경제가 완전히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올해 시장은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변동성이 심할 시장일 가능성이 높다.



추세적인 상승이 있다기 보다 단계적 상승 내에서 언제든지 급등락을 거듭할 수 있는 시장이 올해의 변동성이 높은 시장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시장에서 좋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주식과 채권을 일정 비율 혼합해 시장의 흐름에 따라 주식의 비중을 조절할 수 있는 혼합형 펀드들이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두 번째는 부동산 펀드 내의 임대다. 올해는 부동산 가격이 많이 내려온 상태이기 때문에 임대형 부동산 펀드는 5~6%의 안정적인 수익을 줄 수 있는 상황으로 본다. 또 중국 관련 펀드, 아시아 재원에 투자하는 펀드들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