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건강을 챙기기 위해 저염 식생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염 습관이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질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저염 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한국인 염분 섭취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된장, 간장, 소금 등과 같은 조미료부터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미 업계에서는 나트륨 저감화 사업의 일환으로 저염화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다양한 제품들을 내 놓고 있다.
레퓨레의 '리염'은 국산 천일염에 키토산을 결합한 기능성 소금으로 염도가 99.9%인 정제염과 달리 80%가량의 낮은 염도가 특징이다.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프랑스 인체실험과 미국 심장학회 발표 등을 통해 혈압 강하 효과 입증을 받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해찬들 4선(選) 된장'은 염도가 8.3%로 기존 된장 제품 대비 나트륨 함량을 25%까지 낮춘 제품이다. 국산 콩, 신안 천일염 등 4가지 국내산 원료만을 사용한 것은 물론 소금 사용량을 줄인 대신 대두의 함량을 높였다.
청정원의 '햇살담은 자연숙성 저염진간장'도 25%가량 나트륨 함량을 줄인 제품이다. 천연효모와 굴로 감칠맛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 저염 간장과 달리 소량 사용만으로도 깊고 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어릴 적 식습관이 성장 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어릴 때부터 저염 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제품들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근 출시된 베베쿡의 '기운찬 어린이 김'은 소름의 함량을 대폭 낮춰 자극적이지 않다. 국산 천일염으로 만든 봉선화 소금을 사용해 염도가 낮은 것은 물론 제품 산화 방지에도 좋다. 업계 1위인 동원 F&B 역시 소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어린이용 김을 내 놓기도 했다.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 영양간식으로 애용되는 치즈도 짠 맛이 강해 나트륨 섭취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동원 F&B의 '덴마트 짜지 않는 치즈'는 식염을 0.3% 이하로 낮추고 자연치즈의 함량을 높였다. 그 밖에 매일유업, 올가홀푸드 등도 어린이 저염 치즈를 선보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 역시 나트륨 함량이 걱정되는 제품 중 하나다. 청정원의 '우리팜 델리'는 나트륨 함량을 20% 낮춘 것은 물론 염도가 낮은 신안섬 천일염을 사용했다. CJ의 '더(THE) 건강한 햄 저염' 역시 25% 염도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