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철도 결합 '바이모달 트램' 교통신기술 지정

입력 2012-10-31 09:05
국토해양부는 버스와 철도의 장점을 결합한 '바이모달 트램 차량'과 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 정차가 가능한 '마그네틱 전용도로'를 교통신기술(제10호)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국토부의 연구개발사업 성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화이바,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지난 2003년 개발에 착수해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바이모달 트램 차량은 여러 대 버스를 이어놓은 차량에 철도기술을 적용한 신 교통수단으로, 자기유도방식의 자동운전 기술로 마그네틱 전용도로에서 자동운전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마그네틱 전용도로는 곡선, 구배, 정차점 등 노선의 특성을 자석마커에 특성화해 일치시킨 후 철제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과 정밀정차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교통신기술은 수요가 적은 경전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서 "도시교통 혼잡 감소와 녹색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