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이 인터넷 중독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당국이 올바른 사용법 교육을 하고 중독 위험군 학생에 대한 상담과 치료를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이 지난달 3~21일 도내 초등학교 3~6학년생 53만6천여명, 중학교 및 고등학교 전 학생 91만5천여명 등 145만1천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습관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66%가 스마트폰을 갖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보유 비율은 초등학생이 47.6%, 중학생이 75.9%, 고교생이 77.2%였습니다.
각급 학교 학생들의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3시간이 45%로 가장 많고 1시간 미만이 27%, 3~5시간이 18% 순이었으며 5시간 이상 사용한다는 학생도 10%에 달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은 채팅 및 메신저가 가장 많고 다음이 전화·문자, 음악 ·MP3, 정보검색, 게임 등이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한 스마트폰 중독 진단 척도를 활용한 분석 결과 조사 대상 학생의 2.2%가 중독 고위험군(위험사용자군)으로 분류됐으며 5.7%는 잠재적 위험군(주의사용자군)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위험군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을 나타내거나 대인관계 대부분이 스마트폰으로 이루어지는 부류,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을 느끼는 이를 말합니다. 또 스마트폰 사용으로 학업이나 대인관계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거나 과다하게 사용하는 학생도 포함됩니다.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군 비율은 초등학생이 1.04%, 중학생 2.81%, 고교생 2.42%로 중학생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위험군 비율은 올봄 조사한 인터넷 중독 위험군 학생 비율 1.01%의 2배가 넘는 것입니다. 잠재적 위험군 비율도 인터넷 2.93%의 2배에 육박합니다.
특히 인터넷의 경우 중독 고위험군 비율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반면 스마트폰은 오히려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및 과다한 사용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교내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교육에 좋은 스마트폰 사례집을 제작 배포하고 스마트폰 건전 활용 UCC 대회 등도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