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공항개발 중장기계획 검토 작업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기면서 '신공항'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연말 대선을 앞둔 정치권의 공약이 쏟아져 나오면서 지역 갈등이 촉발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엄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발단은 정부가 2년 뒤 실시할거라던 전국 공항 수요 예측에 대한 조사를 내년부터 실시하기로 한 데서 시작됐습니다.
국토부가 항공수요 조사를 위해 기획재정부에 10억 원 내외의 예산을 신청했다고 전해지면서입니다.
동남권 신공항은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당시 대선 공약으로 내놓았지만 국토부 입지 선정 평가단의 '경제적 타당성 없음'을 이유로 작년 3월 백지화됐습니다.
신공항이 건설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신공항 후보지로 꼽히는 지역 근처에 토지 등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국토부는 신공항 건설을 위한 조사가 아니라 2016년도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통상적인' 항공수요 조사를 위한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인터뷰> 국토부 관계자
"신공항을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2014년부터 5년단위 중장기계획에 대한 용역이 있었다.
그 용역을 조금 앞당겨서 시작하고 끝나는 시점은 비슷하다."
또 다른 국토부 관계자는 "신공항이 될지 기존공항 확장이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항공 수요는 네트워크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역발주자에 따라서 각색되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을 제대로 했는지 관리·감독하는 차원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신공항을 둘러싸고이미 영남권 지자체와 국회의원들의 힘겨루기가 시작됐고 제주공항도 확장안과 신공항안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선을 앞둔 시점에 국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계획이 선심성 공약으로 결론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국토부는 올해 말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내년 초 정밀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엄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