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카드결제금을 나눠내는 리볼빙은 겉으로 보기엔 서비스 같지만 사실은 카드사의 금리장사입니다.
리볼빙의 높은 금리를 감당하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사람이 100만명에 이르자 금융당국이 칼을 빼들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카드값 100만원을 다 갚지 못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한 A씨.
우선 10만원만 카드사에 지불하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달 그 다음달로 결제를 미루다보니 금리가 20%를 웃돌게 됐습니다.
높은 금리를 감당하지 못한 A씨는 결국 신용불량자로 전락했습니다.
A씨와 같이 리볼빙의 덫에 걸린 사람은 무려 100만명. 모두 7-10등급의 저신용자입니다.
금융당국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5-10%에 불과한 최소결제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인터뷰> 금융당국 관계자
신용도가 안 좋은 사람들은 너무 최소결제비율을 낮게 적용하면 잠재 부실이 자꾸 커지는 거잖아요.
그런측면에서 차등화 하는 방향으로 신용등급이 조금 안좋은 사람들은 최소결제비율을 조금 높이는 방안 검토중이다
신용등급별로 최소결제 비율을 차등화 해 저신용자에 대해선 첫 달 납부하는 금액을 높이겠다는 얘깁니다.
금융당국은 또 신용카드 업계가 20%에 육박하는 리볼빙 금리를 자율적으로 낮추도록 지도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 1분기 카드사들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두배인 1천500억원의 이자수익을 거두는 동안 저신용자들은 당국의 방치아래 신용불량자로 전락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