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데 이어 건설노조도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정부가 강경대응 방침을 분명히 하고 나섰지만 공기차질 우려 등 건설업계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택균 기자입니다.
<기자>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표준운임제 전면 실시와 운송료 30% 인상, 기름값 지원 등이 요구 사항입니다.
27일부터는 전국 건설공사 현장에서 건설기계 등 공사 장비도 멈춰섭니다.
건설노조는 노동 기본권과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을 내걸고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습니다.
<브릿지> 김택균 기자(tgkim@wowtv.co.kr)
"화물연대와 건설노조의 잇따른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정부는 강경 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인터뷰>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 운전자에게는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하고 운송방해 및 교통방해 등 불법행위 양태에 따라 운전면허 및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소 또는 정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비상수송대책도 내놨습니다.
철도와 연안해운 수송을 확대하고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 투입과 자가용 유상운송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건설업계는 자재 조달과 공기 차질을 우려하는 한편 자체적인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인터뷰> A건설사 관계자
"화물연대 파업으로 공기 지연이나 간접비 증가가 우려됩니다. 조달에 차질이 있는 자재 공사 대신 우선시공 가능한 부분부터 시공하겠지만 장기화될 경우 건설공사 차질이 불가피할 걸로 보입니다."
지난 2003년 화물연대 파업 때는 11억 달러, 2008년에는 56억 달러의 총 산업계 피해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건설업계는 빠른 시일 내 정부가 협상을 끝내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WOW-TV NEWS 김택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