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검역 그때 그때 달라요"...정치권-네티즌 질타

입력 2012-04-27 16:09
수정 2012-04-27 16:10
미국의 광우병 발생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검역중단은 하지 않기로 했다.



서규용 농식품부장관은 27일 경기도 용인의 검역시행장인 강동냉장을 찾아 수입 쇠고기의 검역 절차를 점검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우리 정부가 제기한 질의서에 대해 미국 농무부가 답변서를 보내왔다며, 여기에는 해면상뇌증(BSE)이 발병한 소가 생후 10년7개월이 지났고, 질환 유형이 비정형 BSE이며 문제의 소로 생산한 쇠고기가 식품 가공용 체인에는 들어가지 않았다고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정부는 검역중단 조치를 내릴 이유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는 다만 국민들의 불안심리가 높아진 만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물량을 오늘부터 50%로 확대하기로 했다. 서 장관은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겠다"면서 "2008년 광우병 사태 당시 소도축물량이 38%나 줄고 쇠고기 가격도 28%나 떨어져 농가들이 많이 힘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에 역학조사단을 파뎐해 미국의 보내온 답변 내용을 확인하고, 아직 질의 가운데 답이 오지 않는 내용을 직접 조사할 것이라고 서 장관은 덧붙였다.



정치권은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새누리당 황영철 대변인은 주요당직자 회의가 끝난 뒤 정부의 검역 강화 조치는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에는 미흡하다며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중단을 촉구했다. 특히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까지 나서 "역학조사를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확보할 때까지 검역을 중단하고, 최종 분석 결과 조금이라도 안전성이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면 수입도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성근 민주통합당 대표 대행은 27일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수입 즉각 중단과 수입된 쇠고기에 대해 검역을 중단하고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미국과 재협상에 나서서 검역주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네티즌들도 정부의 방침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가운데 일부는 '제2의 촛불사태'를 우려하며 너무나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냉정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