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소비자들은 단기적인 이합집산을 통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게릴라'식 특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제일기획은 29일 발표한 올해 소비자 조사 보고서에서 올해 소비자의 대표 키워드를 '게릴라'로 정의했다.
지난 3년간 전국 6대 도시에 거주하는 만 13~59세남녀 3천800명을 대상으로 축적한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다.
보고서는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정치.경제.사회 등 거시적 불확실성이 개인적 불확실성의 심화로 이어지면서 불안심리가 소비자들의 의식과 가치관 변화에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즉 공동의 이익을 위해 쉽고 빠르며 다양한 연대를 형성하는 등 짧은 기간 뭉쳤다 흩어지는 게릴라적 특징을 보일 것으로 보고서는 관측했다.
이에 따라 기업과 브랜드는 소비자 선택의 불확실성을 제거해 비용을 절감해 주고, 소비자를 위해 진심으로 고민하는 모습을보여주는 등 새로운 마케팅 전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