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일이 아니다"..허리띠 졸라매는 기업들

입력 2011-10-11 07:38
기업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기 시작했다.

기업분석기관인 한국CXO연구소는 매출액순 국내 100대 상장사(금융사 제외)의 올 상반기 판관비 현황을 조사한 결과 64개 기업의 판관비율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삼성 계열사들과 항공업체 등 12개 기업은 매출이 올랐는데도 판관비 자체를 줄이면서 비상경영을 했다. 이들 기업의 판관비율도 따라서 줄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판관비가 5조2천2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5조8천141억원에 비해 10.5% 감소했고, 판관비율은 11.2%에서 9.3%로 1.9%포인트 내려갔다.

삼성SDI와 삼성전기도 상반기 판관비가 각각 9.7%와 8.7% 감소했다.

양대 항공사도 마찬가지였다.

대한항공의 올해 상반기 판관비가 6천17억원으로 작년 동기의 6천187억원보다 2.8% 줄었고, 아시아나항공은 3천95억원에서 2천998억원으로 3.1%가 감소했다.

올 상반기 매출이 떨어진 LG전자는 판관비도 1조7천852억원에서 1조6천361억원으로 8.4%가 줄었다.

판관비는 인건비, 광고비, 전산운영비, 임차료, 접대비 등 기업의 유지와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포괄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