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국내 광고시장이 여름철 비수기를 맞아 숨고르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는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전망을 나타내는 8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가 81.8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코바코는 매월 국내 400대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광고경기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해 KAI를 발표한다. 지수가 100보다 크면 광고시장 호전에 대한 심리적 기대감이 크다는 뜻이며 100을 밑도는 것은 그 반대를 의미한다.
KAI가 100이하로 떨어진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KAI는 지난 1월 이후 7개월연속 100 이상이었다.
코바코는 "계절적 요인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 8월은 여름 휴가철과 맞물려 1년 중 대표적인 광고 비수기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83.3), 케이블TV(84.6), 라디오(89.0), 신문(87.8), 인터넷(92.5) 등 조사대상 5개 매체 모두 100을 넘지 못해 고른 약세가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관공서 및 단체(143.2), 수송기기(123.9), 화장품 및 보건용품(115.5), 유통(110.7) 업종은 비교적 활발한 광고 활동이 예상되지만, 컴퓨터 및 정보통신(58.3), 가정용품(64.6), 금융·보험 및 증권(72.7) 업종에서는 부진이 예측됐다.
코바코는 KAI 보고서를 홈페이지(www.kobaco.co.kr)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