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소장, "반전 3가지 포착법과 반등 위한 2가지"

입력 2011-05-26 13:58
오늘 지수가 반등을 주고 있지만 5월 주식시장은 상품시장의 약세와 유로존의 잇달은 악재로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로인해 투자심리도 상당히 저하된 상황에 있는데 현 시점에서 주가가 다시 본격적인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여건 개선과 외국인들의 매수 전환등 여러 가지가 있다.

오늘은 주가 흐름을 중심으로 한 3가지 조건과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서도 주가 위치상 다행스러운 2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가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주가 반전을 위한 3가지 조건을 보자.

먼저 첫번째는 주가가 조정을 주더라도 펀더멘탈선은 지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주가 이론중 강아지 이론이란 것이 있는데 단기적으로 시세가 고평가나 저평가 될 수는 있지만 결국 시세는 펀더메탈을 따라 움직인다는 이론이다.

펀더멘탈을 얘기할 때 종합지수상으로 경기선으로 일컫는 120일선이 사용된다. 이 이평선의 기울기가 우상향 조건이 무엇보다 전제되어야한다.

아직 5월 장세는 펀더멘탈상의 여유가 있다. 1904P 보다 높으면 여전히 일봉의 120일선에 해당하는 6개월선의 기울기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대신 다음 달은 2050선보다 위에 있어야 한다. 과다이격에 따른 조정은 자연스럽지만 펀더멘탈선은 지켜주는 조정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5월을 마무리하는 앞으로 남은 3일간이 중요하다. 5월말의 지수가 되도록 2050선보다 휠씬 위에 있지 않으면 다음 달 긴장하며 지지 여부를 봐야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생명선의 부활이 필요하다. 통상 20일선은 세력선 혹은 금리선이라고 하는데 20일선이 무너지면 일반적으로 한 달간은 쉬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 수급을 볼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20일선을 생명선이라 칭한다.

주가가 상승다운 상승을 하거나 역으로 약세권으로 변할 때 항시 20일선의 기울기가 변한다. 지난 3월 일본원전 악재를 딛고 올라갈 때는 20일선이 상승 전환하였고 지금은 20일선이 꺾여있다.

얼마 전 주가가 강한 반등을 주었어도 다시 밀린 것은 20일선의 기울기 하향세가 심하기 때문이다. 아직 20일선이 하향이라 위로 상승을 주어도 반등의 사이클이고 반전의 사이클이 아닌 것은 20일선 기울기의 하락이 가파르기 때문인 것이다.

셋째로 가장 최소 조건이 월봉상 종합지수가 월초가 위로 올라가야 한다. 종합이 약하면 체계적 리스크가 발생하고 포트를 구성하는 매매에서 수익을 내기 힘든 상황이 된다.



이번 5월은 월봉상 음봉구간이므로 결국 월이 바뀌어야 양봉여부를 새로이 볼 수 있다.

결국 5월의 장세는 상승을 줘도 월양봉과 20일선의 기울기가 상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락 조정 장세 속에 반등을 시도하는 상황이지 아직 반전은 시간이 필요하다.

대신 주가 위치상 그래도 반등을 시도할 수 있는 다행스러운 것 2가지가 있다.

첫째는 현재 주가가 하락해도 수급 구조상 반등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주가 배열에 있다. 지금 종합지수를 보면 20일선과 60일선이 정배열에서 하락하고 있다.

주가가 정배열에서 하락하는 것을 트위스트존(TWZ)이라 하는데 통상 정배열에서 하락할 때는 설령 기조가 하락기조로 바뀐다고 해도 일단 들어주었다가 꺾이는 역 N자형이 나온다.



지난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 주가를 보면 20일선과 60일선이 정배열에서 하락하니까 120일선과 240일선 사이에서 일단 들어주었다가 그 다음 하락하는 패턴을 보였다.

지금의 주가는 아직은 올라가도 매물소화를 거쳐야 하는 반등의 자리지만 그래도 내리면 반등을 시도할 수 있는 것은 정배열 구간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는 방금 언급한대로 주가가 120일선과 240일선, 즉 마틴게일존에 있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3월 자료에서 마틴게일존에 대한 것을 언급한 바있다. 주가가 하락세를 보여도 마틴게일존에서는 지수의 완충 역할을 하고 반등의 시발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최악의 경우에도 240일선을 중심으로 한 S파동의 반등 사이클이 놓여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지금의 주식시장은 위로 올라간다고 반전할 조건은 아직 아닌 상황이다. 제대로 상승다운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들어줄 때마다 일정분 리스크 관리를 하다가 추세가 다시 반전으로 복귀될 때 공격적으로 매매하는 것이 필요하며 역으로 주가 위치가 현 상황에서는 하락을 하게 되면 반등을 시도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투매는 자제함이 필요한 구간이다.

[김종철 소장 강의안내]

5월초 “0캔들 법칙”으로 매도를 구사한 노하우를 중심으로 선물옵션 3대 주요기법 강의

매월 안정된 수익을 올리기 위한 주가지도 활용법과 핵심 노하우 특강

(강의일시)

- "선물옵션으로 안정수익내기" 오리엔테이션 온라인무료 : 5월 27일 금요일 오후 4시

- 선물옵션반 개강(온오프 동시 개강 7주코스) : 5월 29일 일요일 오후 4시



- 문의 : 02-535-2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