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저환율 시대 대비해야" -삼성硏

입력 2011-04-07 14:29


원화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은 본격적인 저환율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 정영식.정대선 연구원은 '환율 1,100원 붕괴의 배경과 향후 전망'' 보고서에서 "외환시장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원화 강세 요인이 우세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11일 일본 대지진 이후 상승하던 원.달러 환율은 같은 달 17일을 기점으로 하락세로 반전했고 가파르게 하락했고 7일 현재 1,086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또 일본 대지진 이후 원화는 주요 국가 통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절상률(달러화 대비)을 기록했다.

지난달 10일 대비 지난 4일 원화 가치 절상률은 3.2% 상승해 세계 주요 20개국 통화 중 호주달러화(3.6%), 터키리라화(3.4%) 다음으로 높았다.

지난해 말 대비로는 4.4%로,러시아 루블화(7.4%), 유로화(6.3%)에 이어 3위다.

보고서는 환율이 1,100원아래로 떨어진 배경에 대해 대외적으로는 안전자산 선호 현상 약화와 엔 캐리 트레이드가 재개, 대내적으로는 외국인 자금이 순유입세 반전과 고물가 지속으로 인한 정책 당국의 외환시장 개입 완화를 꼽았다.

이에 따라 앞으로 엔 캐리 트레이드 지속 여부와 정책 당국의 외환시장 개입 강도, 미국 양적완화 정책 종료가 원화 가치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원화 강세 요인이 우세하다"면서 "저환율 시대에 맞는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화 강세는 물가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국제수지를 악화시켜 경제성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 기업은 저환율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할 것에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2005~2007년 저환율 시기한국 기업의 대응사례를 참조하고 같은 시기 엔저로 인한 일본 기업의 느슨한 대응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라"라고 조언했다.

또 "자본 유출입 변동성을 확대하고 원화의 과도한 강세를 가져오는 외국인의 과도한 자금 유입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