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식품 등 위해상품 차단 시스템 확대

입력 2011-04-05 10:59
대한상공회의소는 지식경제부, 농협중앙회와 공동으로 5일 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바코드만으로 방사능 오염 식품 등 위해상품을 매장 계산대에서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은 추가적인 비용없이 기존의 ''상품 바코드'' 인프라만으로 판정이 가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의 검사기관들은 일본산 또는 일본의 원재료가 사용된 상품을 무작위로 수거, 검사하고 이후 방사능 등 위해성분의 기준치가 초과했을 경우, 실시간으로 해당상품의 바코드를 대한상의 코리안넷에 전송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바코드 인증을 맡고 있는 상의는 연계된 매장에 이같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매장 계산대는 상품바코드 스캔만으로 방사능 오염상품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대한상의측은 "과거처럼 오염 상품이 발견되고 나서 이를 지자체와 유통업체가 회수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선 차단조치, 후 상품회수라는 고리를 만들게 된 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009년 10월 첫 선을 보인 이 시스템은 현재까지 멜라민 과자, 석면 화장품 등을 걸러냄으로써 총 516건의 위해상품을 골라낸 바 있습니다.

이번에 농협의 전국 매장이 이 사업에 동참하게 됨으로써 ''안심매장''은 전국 1만8천곳에 이르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