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ㆍ이과로 구분된 고등학교 수학을 인문계와 상경계, 이과계, 예·체능계 수학 등 4가지로 세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문제풀이 위주로 구성된 수학교과서는 역사·철학·경제·사회·문화적인 내용을 넣어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 시안에 대한 추가 보완방안을 마련해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발표했습니다.
교과부는 앞서 지난달 23일 수학시험에서 문제풀이나 계산위주보다는 풀이과정을 볼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비중을 높이고 고교 수학시험에서는 전자계산기를 허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시안을 내놓았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보완 방안에는 고교생들이 본인 진로에 맞는 수학과목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문·이과로 구분된 수학과목을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교과과정을 도입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교과부는 일례로 문과수학을 인문ㆍ상경계로 나누고 예체능계 수학을 새로 도입해 수학교과를 4가지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내용 요약과 공식, 문제 위주로 구성된 수학 교과서를 의미와 맥락, 사례를 적용한 스토리텔링 형 구조로 개편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예를 들어 이진법은 어디서, 누구에 의해, 어떤 용도로 탄생했고 현재 어디서 활용되고 미래에는 어떻게 쓰일지 등을 제시하는 식이다.
교과부는 이밖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차원에서 수학포털 등 관련 학습 지원사이트를 구축하고, 학부모가 스스로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관련 학습자료 지원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교과부는 이번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 시안을 이날 광주시교육청을 시작으로 내달 중 충청, 부산·경남, 대구·경북 지역 공청회와 토론회에서도 소개한 후 5월께 확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