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금융당국 소비자보호 실태 감사

입력 2011-03-21 06:37
금융감독당국이 소비자보호 실태와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받는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날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감사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등 예비감사를 시작했다. 본감사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예정됐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망라해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제도적 장치와 운영 실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등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감독과 검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서민금융 감독 실태에 대해 감사를 받은 데 이어 또 감사를 받게 된 금융위와 금감원 내부적으로는 불만도 적지 않다.

저축은행 분야의 한 직원은 "저축은행 종합대책의 사후조치도 마련해야 하고 국회 청문회도 대비해야 해 감사원 감사가 부담이 큰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금감원은 최근 감사원이 저축은행 감독 부실을 이유로 기관주의와 담당자 징계 등을 요구한 데 대해 직원들의 자존심과 사기가 많이 꺾인 상황이다.

김종창 금감원장은 지난 15일 출입기자단 오찬에서 "검사하고 제재하고 많이 했는데 이젠 좀 서운하게 됐다"며 감사원이 전후 사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결과만 놓고 금감원을 몰아세운 것 아니냐는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 대해 감사원 관계자는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의 이해와 직결된 중요 기구인 만큼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민원만족도가 69.2점으로 전년 대비 2.7점 오르는 등 전반적인 소비자보호 관련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자체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