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올 한해 최고의 아파트 단지를 뽑는 2010년 대한민국 대표아파트 대상 특집 시간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개념의 녹색도시로 그린주거 부문 대상을 수상한 대림산업의 ''경산 중방 e편한세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경상북도 경산시에 자리잡고 있는 ''경산 중방 e편한세상'' 단지 입니다.
보통 아파트 외벽에서 보기 힘든 거대한 집열판이 붙어있습니다.
태양열을 모아 단지내 공용시설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장치입니다.
단지 사이에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가 곳곳에 놓여 있습니다.
<인터뷰-장우현 대림산업 분양팀 소장>
"경산 중방 e편한세상은 1천477세대 대형화된 단지..로이 코팅된 발코니 샤시를 이용해 태양열을 흡수하고 빗물도 이용하는 등 모든 에너지 절감을 활용했다."
이 때문에 입주민들은 다른 아파트 주민보다 냉난방 에너지를 30% 정도 절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경산 중방 e편한세상은 첨단 에너지 시스템외에도 자연을 살린 주거환경으로 새로운 개념의 녹색도시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곳곳에 푸른 녹지를 조성해 개방된 공간을 확보했고 단지 1층 전체를 필로티로 설계해 휴식과 놀이공간도 확대했습니다.
특히 입주민의 건강과 편의를 고려해 단지 접점에 다양한 휴게공간과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했습니다.
<인터뷰-박헌주 카이스트 교수 (심사위원장)>
"주거환경과 에너지 부문이 중요..다른 어떠한 업체보다 탁월하게 에너지 부문에 신경을 써서 계획을 세웠다."
대림산업은 앞으로 에너지 절약형 주거 문화를 고객들에게 제안해 진정한 의미의 그린홈을 만들어 나갈 방침입니다.
WOW-TV NEWS 이준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