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도심에서 운행하는 차량 주행시간의 26%는 공회전으로 연료 낭비와 환경오염 가스 배출이 심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는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이 올해 5~9월 수도권 도심도로 24개 구간(1구간 평균 30km)의 공회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구간당 평균 주행에 걸린 1시간24분 중 평균 22분(26%)이 공회전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주행 때 공회전은 평균 30회였고, 회당 공회전 시간은 평균 46초로 파악됐다.
승용차에 공회전 제한장치를 달고 운행했을 때의 평균연비는 9.50km/ℓ로이 장치의 부착 전 평균연비 8.29km/ℓ보다 14.6%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공회전 제한장치를 사용하면 운행 중인 자동차가 신호대기 등으로 주.정차할 때 엔진이 자동으로 꺼지고, 출발 때는 다시 켜져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발생하는 연료 소비와 배출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 운전자 1천95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0%는 보조금을 지급하면 공회전 제한장치를 차량에 부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공회전 이유로는 ''불편해서''(31.1%)가 가장 많았고, ''수시로 시동을 끄면 고장이 날 우려가 있어''(27.4%), ''중단방법을 잘 몰라서''(24.4%), ''연료절약 효과를 느끼지 못해''(17.1%)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