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공학용소프트웨어 들어보셨습니까?
건축물이나 기계장치 등 산업전반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라고 하는데요.
구조공학분야에서 한국의 기술독립을 추진해온 마이다스아이티가 이젠 전세계 건설분야에 필요한 공학용소프트웨어에서는 세계 1위라고 합니다.
김호성 기자가 직접 회사를 찾아가봤습니다.
<기자>
마이다스아이티의 공학용소프트웨어를 적용한 기계장치의 시뮬레이션입니다.
하중을 받았을때 기계장치에 생기는 문제점을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응력과 하중에 따라 생길수 있는 기계장치의 변이를 미리 파악하고,
지지하고 있는 철판의 두께를 어느 정도 강화해야 하는지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중의 강도를 조정할 수도 있고, 하중이 집중되는 부위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이와 같이 건축물이나 기계장치 등 산업 전반에 필요한 공학용소프트웨어, 쉽게 이해하자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우리가 잘 느끼지는 못하지만 건설, 자동차,의류, 항공, 인공위성 등 모든 산업에 쓰이는게 공학용소프트웨어입니다.
인간의 안전성 뿐 아니라 경제성에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건축물 공학용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전세계 점유율 35%를 확보하며 이미 세계 1위를 자부합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그중 건설분야는 우리나라의 최고입니다.세계 기준 3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90년대 이후 건설된 빌딩의 99%가 마이다스아이티의 공학용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시뮬레이션을 거쳤습니다."
전세계 1위인만큼 마이다스아이티의 경력도 화려합니다.
전세계 주요 초고층건물과 다리를 완공하기 전 마이다스아이티의 공학용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시뮬레이션을 거쳤습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최근 버즈칼리파, 세계 최대 사장교 수퉁대교 등에 마이다스아이티의 공학용소프트웨어가 적용됐습니다."
공학용소프트웨어를 통해 인간 생활을 이롭게 하자는 뜻을 담아 사명에 ''마이다스''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는 설명합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저희가 갖은 기술로 세상에 효용을 제공하자는 마음에서 회사명을 마이다스아이티로 지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이다스아이티는 기술 핵심인 공학적 알고리즘을 수학적 모델로 만드는데 있어서의 정확도를 높여 왔습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공학적 알고리즘을 수학적 모델로 만들어서 컴퓨터에 넣어서 컴퓨터로 사전에 시뮬레이션을 하면 전기세와 인건비 빼곤 비용이 들어갈게 없겠죠.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을 해서 경제성을 높힐수 있습니다. "
마이다스아이티는 건설분야 공학용소프트웨어 1위에 이어 앞으로 기계, 의료, 의류 등 산업전반에서 자사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높히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건설보다 5배 이상되는 기계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곳은 의료 의류 공학, 예를 들면 옷을 제작하기 전에 컴퓨터로 시뮬레이션을 해본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로 공학용소프트웨어의 적용할 계획입니다."
WOW-TV NEWS 김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