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엥겔계수가 약 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 우리나라 가계의 엥겔계수(계절조정)는 13.3%로 2001년 3분기 13.8% 이후 8년 9개월 만에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분기 가계의 최종 소비지출액 145조9천억원 가운데 13.3%인 19조4천억원이 식. 음료품을 사는 데 쓰였다는 뜻이다.
1970~1980년대 20~30%대에 이르던 우리나라의 엥겔계수는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2000년대 12%대로 하락했지만 금융위기를 겪고 난 지난해부터 13%대로 반등했다.
최근의 엥겔계수 상승은 올해 들어 식료품 가격이 많이 오른 탓으로 분석됐다.
가격 변동 요인을 제거한 실질 기준으로 보면 2분기 엥겔계수는 12.6%로 2008년 이후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2분기 국민총소득 증가율은 작년 동기 대비 5.4%였지만 신선식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8%로 배를 웃돌았다.
엥겔계수 상승에 따른 부담은 저소득층이 상대적으로 더 커졌다.
가격이 급등한 채소, 과일류에 대한 지출액이 소비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소득 하위 20% 가구가 1분기 3.98%에서 2분기 5.15%로 1.17%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소득 상위 20% 가구에서는 이 비중이 2.31%에서 2.78%로 0.47%포인트 높아지는 데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