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7월1일부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가 시행에 들어가는 가운데 노조가 24일과 25일 쟁의행의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기아차의 일거수 일투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아차의 노사갈등은 타임오프 시행을 둘러싼 대리전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기아차 노사 갈등의 핵심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입니다.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이 법안을 둘러싸고 노사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노조는 전임자를 현행대로 유지할 것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위법이라며 원칙고수로 맞서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24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쟁의행의 찬반투표를 통해 기아차가 사실상 파업 정국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기아차 노사갈등이 산업계 전반의 전임자 임금지급을 둘러싼 대리전 양상을 띄고 있다는 점입니다.
노동계 고위관계자는 "기아차의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를 둘러싼 갈등은 산업계 전체입장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서 "노사 어느 한쪽이라도 이번 충돌에서 밀리면 안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갈등을 지난 98년 현대차에서 단행된 정리해고를 둘러싼 노사충돌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당시 현대차 노사는 무려 7개월간 밀고 밀리는 진흙탕 싸움을 벌이며 양측 모두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사상 초유의 정리해고와 파견제 시행을 둘러싸고 밀리면 안된다는 노사의 불안이 충돌을 불러 일으킨 것입니다.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중단''이라는 쟁점만 바뀌었을뿐 12년전의 악몽이 되풀이 되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그래서 나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법대로 하자는 사측이나 잘못된 법해석이라며 반발하는 노조 모두 양보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정부도 엄정한 법집행과 함께 노사갈등을 적극적으로 중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파국을 맞는다면 지켜보고 있는 산업계나 노동계가 아닌 기아차 노사 모두가 대리전의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WOWTV NEWS 최진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