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증시가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마땅한 투자처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땐 간접투자만큼 든든한 것이 없습니다.
성시온 기자가 한국투신운용의 대표 펀드를 운용하는 이용범 펀드매니저를 만나 올바른 펀드 투자 방법을 들어봤습니다.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 펀드인 ''한국투자, 한국의 힘''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이용범 팀장.
이 팀장이 운용하고 있는 펀드들은 코스피 지수의 변동폭이 컸던 최근 1년 동안 꾸준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팀장은 꾸준한 수익의 비결을 ''주도주에 대한 투자''에서 찾습니다.
시장의 주도 업종을 파악해 조정장에서 매수하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이용범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4팀장
"현재 주도 업종인 자동차와 IT에 투자를 집중하면서 어떤 종목을 가져가느냐가 차이를 만들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추격 매수는 어느 정도 손실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포기하고 다른 업종이나 종목을 찾았던 것도 고수익의 비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주 펀드나 자동차 펀드 등 이른바 스타일 펀드에 대한 맹신은 우려했습니다.
스타일 펀드는 단기 테마성이 짙어 장기 투자자들에게 오히려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용범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4팀장
"스타일펀드는 지수가 올라갔을 때 굉장히 다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 펀드도 장기 투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시장이 올라가도 펀드 특성상 수익이 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이 팀장은 주식형 펀드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개인투자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전략이라고 조언합니다.
자산배분에 익숙하지 못한 개인투자자들은 주식형 펀드를 통해 시장 상황에 맞춰 주도주에 장기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WOW-TV NEWS 성시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