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다양한 취업시장의 소식을 이야 기나눠보는 취업매거진 시간입니다.
오늘은 전재홍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외식업체들의 채용소식이 눈에 띄는군요.
이소식부터 들어볼까요?
<기자>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채용소식이 줄을 잇고 있는데요.
맥도날드, 제너시스 BBQ, 미스터피자, 타코벨코리아, 토다이코리아 등 이 채용공고를 발표한 상황입니다.
먼저 맥도날드가 영업관리직에서 2010년 하계 인턴십을 실시합니다.
자격요건은 대졸 및 졸업예정자로 전 학년 평점 평균 3.0이상입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2010년 7월부터 3개월간 진행되며 9월말 최종면접을 통해 정규직으로 채용됩니다.
제너시스BBQ는 경영지원, 해외사업, 기획, 마케팅, 연구개발, 영업 등 부문에서 전역장교 신입사원을 모집합니다.
자격요건은 대졸 또는 그에 준한 학력 소지자로 관련학과 전공자이며 해외MBA 및 외국어 가능자를 우대합니다.
또한 공인회계사, CPA, 세무사 등 자격증 소지자도 가산점 대상입니다.
단 지원부문으로의 배치 여부는 점포 운영교육결과와 본인 희망 부서 지망 순으로 결정된다고 하는군요.
미스터피자는 인사, 구매, 시설, 마케팅, CS, 해외사업, 회계 등 부문에서 신입 및 경력사원을 뽑습니다.
응시 자격은 대졸 이상으로 관련학과 전공자이며 어학 능통자 및 양식조리사, 제과·제빵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특히 모집 부문별로 자격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채용공고를 통해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한다.
타코벨코리아는 시프트 리더직에서 경력, 캐셔·팀멤버직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합니다.
시프트 리더직은 전문대졸 이상자로 패스트푸드업체 경력 1년 이상이어야 하며 캐셔·팀멤버직은 19세 이상의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 소유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토다이코리아는 키친, 플로어 분야에서 신입 및 경력 사원을 모집하는데요.
모집 부문별로 경력요건이 상이하기에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 해야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다양한 외식업체들의 채용소식 먼저 확인해봤고요.
공무원시험의 응시연령 제한이 낮춰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낮아지는거죠?
<기자>
정부는 5, 7급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연령이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인사제도 중 불합리한 사항에 대한 개선 추진의 일환인데요.
정부에 따르면 현재 공무원 채용시험의 응시연령이 7급 이상은 20세 이상, 8급 이하는 18세 이상이었던 것을 7급 이상 채용시험에도 18세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도록 바꾸고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갑니다.
공무원 채용 시험에 학력 제한, 응시 상한 연령이 폐지됐는데도 응시 하한 연령이 직급에 따라 달라서 18~19세의 고등학교 또는 전문대 졸업자는 능력이 있어도 5·7급 시험에 응시할 수 없었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앵커> 4년제 졸업생에게만 제한이 맞춰있던 것을 바꾸기로 한 것이니만큼 전문대 졸업하신분들과 고교졸업하신 분들의 공무원 취업의 길도 활짝 열리길 기대해봅니다.
노동부가 민간 중소기업과 손잡고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나섰죠?
<기자>
노동부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오전에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와 일자리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란 3년 이상의 업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중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심사를 거쳐 이노비즈 인증을 받은 곳으로 전국에 1만 6천100여곳이 있습니다.
양 기관은 ''3만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우수 중소기업 구인수요 개척,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제, 우수 중소기업 홍보 및 인식개선, 추가채용 노력 유도 등을 협력키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량 중소기업 일자리 5천500개를 발굴하고 기업 자체 채용도 1만6천명 확대할 계획인데요.
인턴제 등 5천명 채용지원, 3천500명 정부 일자리 지원 연계 등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채용시장의 다양한 소식을 전재홍기자와 살펴봤습니다.
전재홍 기자 감사합니다.
<한국직업방송/WWW.WORKT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