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먼저 이룸지엔지가 어떤 회사인지 시청자 분들게 소개해 주시죠.
이룸지엔지는 대체에너지 기술개발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체에너지란 자동차에서 쓰이는 가솔린,디젤유를 친환경 연료인 LPG, 천연가스로 대체함으로서 대기질 개선을 통한 환경에 기여하며 더불어 폐기물 즉, 축산분뇨, 음식물쓰레기에서 나오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하여 발전 및 온수를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까지 포함합니다.
즉 대체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엔진개조부문과 유기성폐기물을 주원료로 에너지화하는 신재생에너지 부문을 핵심기반사업으로 하는 가스와 에너지 기술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인 하이브리드버스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영역을 가진 첨단기업입니다.
Q2> 주요사업이 엔진개조라고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입니까? .
이룸지엔지가 상장하기 전까지는 투자자에게 엔진개조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진개조사업은 환경 특히 대기질개선을 위하여 우리나라 정부가 추진하고있는 국책사업으로 소형 디젤화물트럭 또는 승합차를 LPG로 개조하여 유해배출가스를 줄이고 그 개조비용은 정부가 보조하는 방식으로 가령 차량소유자가 자신의 디젤차를 우리회사에 오셔서 개조하면 그 비용은 저희가 정부에 청구하여 받는 구조입니다. 현재 수도권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는 운행 디젤화물차를 친환경 연료인 LPG,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으로 개조하므로써 유해배출가스를 줄이는 사업입니다. 디젤엔진을 LPG로 개조하는 기술을 세계최초로 상용화 하므로써 현재까지 약 8만대를 개조하여 누적매출이 약 3천억원에 달하는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여기서 더 나아가 중대형 디젤화물차를 천연가스로 개조하고 뿐만아니라 초대형 트레일러와 같은 차량은 액화천연가스(LNG)를 기존의 디젤과 혼소하여 사용하는 개조기술도 개발하였습니다.
중,대형 디젤엔진을 천연가스 또는 천연가스, 디젤을 혼합하여 쓰도록 개조하는 기술은 기존의 LPG엔진개조의 한계인 경제성을 뛰어넘어 연료비를 절약하게 됨으로써
차량소유주에게 이득을 갖게 하여 환경개선은 물론 경제성까지 확보된 기술이며
이 또한 내년부터 국토해양부가 예산을 확보하여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료비 절약이 개선됨에 따라 CNG연료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동 및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3> 지난 10월말 템스라는 회사를 인수했는데 어떤 회사이고 앞으로 계획은 무엇입니까?
템스는 작은 기업이지만 국내에서 메카트로닉스분야에 특별한 강점을 지닌 전문업체이며, 국토해양부와 한국가스공사에서 추진해왔던 초대형 화물트럭 LNG엔진개조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개조인증을 획득한 기업으로 기술적 우위 업체이기도 합니다.
템스의 자동차 전자제어장치와 관련된 S/W기술은 당사의 축적된 H/W기술 및 사업화역량과 결합하여 커다란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간의 결합으로 인한 최대 시너지는 관련분야에서의 높은 기술력으로 인한 진입장벽의 강화로 이어질 것이고, 관련부품의 원가절감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현재 국토해양부는 LNG엔진개조사업에 따른 예산을 2014년까지 매년 300~400억원으로 수립하고 있어, 향후 5년이내 약 2000~2500억원의 개조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Q4> 또 선박용 엔진부문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밖에 주요사업부문은 무엇이 있습니까?
금년 8월말 현대기아자동차에서 분사한 현대씨즈올에 지분참여를 통하여 현대자동차엔진을 기반으로한 선박용엔진의 해외판매권을 확보, 해외수출을 할 예정이며 뿐만아니라 선박용 엔진시장과 맞먹는 해상용 발전기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협력과 사업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선박용 발전기 공동개발은 물론 현대씨즈올이 보유한 판매망을 통해 공동으로 해외수출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이밖에도 지멘스와 하이브리드 관련 협력계약 체결하고, 대우버스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시작차를 공급하는 등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품사업과,
최근 각 지자체에서 의무화 시행을 추진중인 공회전제한장치가 있습니다. 공회전 방지장치는 정부가 추진하고있는 대표적인 녹색성장저탄소정책 상품으로 정부가 이와 관련 커다란 홍보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시동디젤히터, 영상블랙박스 및 그 결합제품을 공급하는 그린 자동차 부품사업이 있습니다.
Q5> 올해 예상 실적과 내년도 전망이 궁금합니다.
올해는 하반기에 흑자전환을 계획하였으나 기존의 LPG개조시장의 경쟁격화에 따른 수
익성악화와 수익을 목표로 했던 신규개조사업이 2010년 상반기로 연기되어 적자결산
을 피할수 없게 된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던 신규사업이
2010년에 시작됨에 따라 기필코 흑자를 이루어 주주 및 투자자분들에게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Q6> 말씀을 들어보면 이룸지엔지는 전체적으로 녹색성장과 관련된 핵심기업 가운데 하나인거 같습니다. 앞으로 사업전략과 비전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면면이 굳이 설명치 않아도 저탄소녹색성장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친환경 대체에너지인 가스를 연료로 하는 저공해엔진개발사업과 유기성폐기물을 주원료로 에너지화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앞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주요 핵심사업이 될 것입니다.
저공해엔진개발사업은 기존 LPG엔진개조사업을 기반으로 하여 대형차량을 대상으로 한 CNG엔진개조시장과 LNG엔진개조시장을 개척하고 환경부와 국토해양부의 정책사업으로 추진, 향후 5년간 약 4000억대 이상의 시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2012년 국제 환경협약(런던)에 따라 유기성 폐기물 해양투기가 금지되고 이에 따른 대책수립을 위해 각 지자체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당사는 향후 2년 이내 전체 바이오가스 플랜트 1~2개 공급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Q7> 마지막으로 시청자, 투자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사람은 외롭습니다. 우리 이룸지엔지는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다른 기업이 하지 않는 새로운 영역을 항상 개척하여 환경개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녹색성장, 친환경, 저탄소라는 단순 구호에 그치지 않는 구체적인 우리회사의 하나 하나의 개별사업에 주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