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30년 가까이 논의돼온 한·일 해저터널 건설 계획이 이명박 정부 취임 1년을 맞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는 논의 조차 하지 않고 있어 민간 추진위의 계획이 헛수고로 끝날 공산이 커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한·일 해저터널 건설 논란이 다시 점화되고 있습니다.
지질 조사를 위한 해저터널 일본착공현장이 최근 공개됐기 때문입니다.
통일교를 중심으로 한 민간단체들은 이미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기술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 ''한·일 터널연구회''는 지난달(1월) 구체적인 건설 계획을 짜기 위한 양측간 공동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고 ''한·일 터널 추진위원회''도 분위기 띄우기에 한창입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경제성 등의 이유로 논의 조차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국토해양부 고위관계자>
"외교적인 측면이나 SOC전략이라든지 여러가지 검토해야 할 게 많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누가 건설하든 재원조달이 돼야 하는데... 과거에 조사했는데 경제성이 0.5 (경제적 타당: 1이상) 정도 밖에 안되는 것으로 얘기가 나왔기 때문에..."
<브릿지>
"이에 따라 민간 추진위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공산이 큽니다. 그런데 해저터널 공사 소식에 관련주들이 급등하고 있어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터널, 철도 건설업종인 이화공영과 도로공사 업체 울트라건설 등은 수혜 기대감에 지난주 종가대비 25% 내외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수혜 업체도 불분명하고 검증되지 않은 기대감으로 인해 오르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게다가 출발지점으로 부산 강서구가 유력하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어 해당지역의 땅값 불안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불분명한 실체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뚜렷한 공식 입장 제시가 필요해 보입니다.
WOW-TV NEWS 안태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