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팔방 동시에 찍는' 전방위 카메라가 뜬다

입력 2016-06-07 12:00
전방위 카메라 분야 특허 출원 최근 5년간 급증



파노라마 카메라나 '어라운드 뷰 시스템' 등 촬영자나 객체를 기준으로 360도 모든 방향의 배경을 촬영하는 전방위 카메라 기기나시스템 및 이를 활용한 응용 기술 특허출원이 급증했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1∼2015년) 전방위 카메라 기술 분야 특허출원은 연평균 65건으로, 이전 5년간(2006∼2010년)보다 88% 증가했다.



지난해 출원 건수는 90건으로 급격히 늘었다.



전방위 카메라 기술 분야는 전방위 카메라 장치 자체 하드웨어 기술, 광각 렌즈사용으로 인한 왜곡 보정이나 촬영된 이미지 합성 방법 등 영상처리 기술, 전방위카메라를 이용하는 응용 시스템 기술 등으로 나뉜다.



기술 분야별로 최근 5년과 이전 5년간의 출원 건수를 비교하면 하드웨어와 영상처리 기술은 30∼40% 가량 증가에 그쳤지만, 응용 시스템 기술은 160% 이상 큰 폭으로 늘었다.



응용시스템 기술 분야에서도 눈에 띄게 출원이 증가한 분야는 차량 주변 감시등 차량 관련 응용 분야와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 분야다.



최근 5년과 이전 5년 간 출원 건수를 비교하면 차량 관련 출원은 9건에서 73건으로 700% 이상, 콘텐츠 제작 관련 출원도 11건에서 36건으로 200% 이상 증가했다.



최근 자율 주행 등 차량 제어 기술이나 가상현실(VR)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이에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결과로 보인다.



전방위 카메라에 관한 출원 발명을 보면 2개 카메라모듈을 회전할 수 있게 결합해 입체 카메라나 깊이 카메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전방위 카메라, 360도 영상 획득이 가능한 전방위 촬상 렌즈를 구비한 전방위 카메라, 전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주변 장애물의 위치와 모양을 측정해 제공하는 시스템 등이 있다.



전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진행 방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파노라마 영상을 활용해 작업 현장을 교육하기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향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기기 보급이 확대될수록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전방위 카메라의 수요가 늘 것"이라며 "정체된 기존 카메라 시장에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이 될 수 있어 전방위 카메라 기술 개발 경쟁이심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략적 지식재산권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