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이창수 교수팀 연구성과, '랩온어칩' 표지논문

입력 2015-10-05 15:29
'초소형 고효율 약물탐색용 미세액체방울 칩 개발'



충남대는 이창수(화학공학과) 교수팀의 논문이생화학 연구방법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랩온어칩(Lab on a chip)'지 15권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고 5일 밝혔다.



연구팀은 자동화된 미세액체방울 기술로 초소형의 칩에 시약의 측량, 액체방울생성, 운반, 고정화, 융합, 관측 및 회수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약물 탐색용 미세액체방울 칩을 개발했다.



기존의 약물 탐색은 단계적 실험절차가 복잡하고 긴 분석 시간과 막대한 약물소모량, 고가의 자동화된 로봇 설비의 사용으로 일반적인 연구시설에서 수행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진은 '초소형 고효율 약물 스크리닝용 미세액체방울 칩'을 개발, 기존 상용화된 시스템 대비 분석시간을 2배 감소, 분석비용을 100배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약물탐색용 플랫폼을 제시했다.



유상과 액상의 비혼성(immiscible) 특성을 이용해 미세액체방울을 형성 후 이를정교하게 제어함으로써 액상 약물의 종류에 국한되지 않는 범용성을 유도했다.



미세액체방울의 조성을 이론적으로 12계승 수로 제어할 수 있어 방대한 약물 후보군을 고효율로 탐색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저가형 자동화 설비의 구축으로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숙성을 높였으며, 한 칩을 30회 재활용함으로써 친환경적 특성을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이창수 교수는 "이번 연구는 상용화된 미량정량판(micro titer plate)의 대체기술로 사용될 수 있으며, 약물탐색 연구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시켜 신물질 탐색 산업의 획기적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는 박사과정의 진시형 학생이며, 이창수 교수는 교신저자로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논문제목은 '초소형 고효율 약물탐색용 미세액체방울 칩 개발'이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