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원장 류용섭)은올해 상반기 과학기술인을 위한 맞춤형 이러닝(e-Learning) 과정 이용자가 3만4천명을 돌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배 가량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상반기 KIRD 이러닝 과정 누적 수강생 수는 3만4천53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7천747명)의 1.95배로 집계됐다.
KIRD 이러닝 과정 수강생은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 2012년 1만9천107명에서 지난해 5만3천192명으로 3년 만에 2.8배 증가했으며 올해는 7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KIRD는 ▲ 수요자 요구에 맞춘 연구개발(R&D) 분야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강화▲ 연구 인력이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11개 필수 과정 무료화 등 다양한 노력이수강생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분야별로는 이용자의 87.3%가 R&D 필수(연구실 안전, 연구윤리, 연구보안 등)분야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KIRD는 이는 국가 R&D 사업 등에 참여하는 정부출연연구소, 산업계, 학계 과학기술전문인들이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습채널로 KIRD 이러닝을 활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이러닝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효율적 학습이 가능한 점도 수요 증가에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KIRD 류용섭 원장은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과학기술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과학기술인에 특화된, 수요지향적 이러닝 신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관계기관 간 콘텐츠 공유 확대를 통해 활용 범위를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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