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공주역이 백제문화 테마역으로 조성된다.
코레일은 2일 개통한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을 찬란한 백제 문화유산의 아름다움,멋과 향기를 느낄 수 있는 테마역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백제문화권의 중심인 공주역 이미지에 맞게 여성역장을 배치하고, 제복도 백제시대 공주 의상을 현대에 맞게 재구성한 개량한복을 특별 제작했다.
역 광장, 고객편의·안내시설 등도 백제 이미지에 맞게 조성해 역 자체를 관광지화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학연, 지연, 혈연과 연공서열을 배제하고 공주역 활성화 조기 달성에주안점을 둔 평가를 통해 박현정 역장을 선발했다.
초대 공주역장인 박현정 역장은 기획조정실, 광역본부 등 주요 부서를 두루 거치며 업무능력을 인정받았다. 현장과의 소통능력, 조직관리 등의 역량을 갖췄다는평가를 받고 있다.
공주역장 제복은 춘추복, 하복, 동복 3가지 종류로 구성되며, 백제궁중복식을고증에 입각해 충실히 재현했다. 디자인작업에는 권진순 한복디자이너가 참여했다.
공주역에는 공주시의 대표적 지역 특산물인 공주 밤을 알리기 위한 공주밤나무동산도 조성된다.
코레일은 공주시와 공주역 인근 공터(990㎡)에 밤나무 116그루를 심고 2일 공주역 개통에 맞춰 공주밤나무 동산 개장행사를 했다.
또 공주 밤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공주밤나무 동산 내 묘목 116그루를 공주역 연계 관광상품 이용고객과 공주역 방문 고객 중 희망자에게 분양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공주역 진입도로와 유휴 부지에 밤나무 가로수길을 추가로 조성해공주역을 밤나무 특화역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코레일은 '산타마을' 분천역, '추억의 거리' 득량역 등 테마역을 지속적으로 조성, 관광명소로 만들고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서울에서 공주까지 1시간 남짓이면 도착할 수 있는 등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며 "KTX 정차가 공주시는 물론 논산, 계룡, 부여권역 등 주변 지자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