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정보이용 체계 개편…수수료 대폭 인하

입력 2014-11-28 10:32
지식재산(특허,상표 등) 정보이용 수수료가 대폭 낮아지고, 그동안 대량 구매만 가능했던 블록상품을 소량으로도 구매할 수 있게됐다.



특허청은 이러한 내용을 담아서 산업재산권 정보제공 수수료 체계를 개정, 28일고시했다.



개정된 내용을 보면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상품은 월간 사용 횟수가 1천 건 이하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넘어서면 연간 이용료 249만원을 내면 1년간모든 자료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기존 연간 이용료의 10% 정도수준이다.



또 그동안 대용량 단위로만 구매할 수 있었던 블록상품은 기간별, 건별로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만 구매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높여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지식재산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수수료 개편으로 지식재산권 이용자들에게 블록상품은 28%, 인터넷 공개상품은 63%의 비용 절감 혜택이 돌아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규완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수수료를 낮춘 만큼 지식재산 정보를 활용해서 활발한 창업활동이 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수료 개정 고시 내용과 구체적인 상품별 수수료 내용은 특허정보웹서비스 홈페이지(http://plus.kipris.or.kr)를 참고하거나, 특허청(☎042-481-5093) 또는 한국특허정보원(☎02-6915-1433)으로 문의하면 된다.



young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