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지역간 인력 불균형 해소' vs 노조 '강제 전출'
코레일이 7일 노조의 강한 반발에도 현장 3급 이하 726명에 대한 순환전보 및 정기 인사교류를 단행했다.
코레일은 이번 인사가 장기간 근무자의 고충 해소와 지역 간 인력 불균형 등 방만경영으로 지적돼온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적으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전보 및 전직 희망 신청을 받아 재배치했으나, 희망자만으로는 인력 불균형을 해소할 수 없어 순환전보를 했다.
순환전보자 726명은 현장 3급 이하 현원 2만1천16명의 3.45%이다. 운전(기관사)직은 0.9%(45명), 차량직은 2.2%(108명)이다.
코레일은 사장(CEO)이 참석한 간담회를 포함, 총 4차례의 집중 노사 간담회를열어 대화와 설득으로 인력 불균형 해소에 대한 노사간 공감대를 형성했고, 상당기간 인사교류가 없었던 직렬은 최소 인원만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동일 소속 내 장기근속자 가운데 2배수 범위 내 전보 후보자를 선정한뒤 직원들의 개별적인 애로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개별면담을 했고,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최종 대상자를 확정했다고 덧붙였다.
임신, 가족간호, 질병, 단시간 근무 등 특별한 고충이 인정되거나 신입 직원과정년을 앞둔 직원은 전보 대상에서 제외했다.
또 조직 내 안정을 기하고 전보로 인한 직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 직렬로의 순환전보(역무원→ 선로관리원, 기관사→ 차량관리원 등)는 배제하고 동일 직렬(분야) 내 전보에 한정했다.
기관사도 해당 열차 면허소지자로 운전업무 수행이 가능한 적임자를 전보 대상자로 선정했다.
전보희망자 이외 모든 대상자는 거주지 기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연고지 범위 내에서 인사를 했다고 코레일은 밝혔다.
코레일은 올해 1월 1일로 과거 철도청 시절 5개 지방청과 같게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는 주요 지역본부제도를 도입했다.
코레일은 한 관계자는 "이번 전보는 5개 주요 지역본부장 주도하에 권역 내에서이뤄진 정기인사 교류로, 앞으로도 동일한 기준에 따라 실시할 계획"이라며 "시행에따른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효율적인 제도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국철도노조는 순환 전보를 '강제 전출'로 규정하고 강력 반발했다.
지난 3일 창원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된 조모(50)씨를 언급하며 "강제전출 문제 등으로 고민하던 직원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2시 대전역 동광장에서 '조합원 추모·강제전출 중단 철도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어 사측의 조처를 강하게 성토했다.
조합원들은 "사측의 비인간적인 조처에 맞서 단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측의 사과와 철도공사장(葬)'을 요구한 조합원들은 집회장에 놓인 영정 앞에헌화하며 추모식을 했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