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은 최선미 박사팀이 폐경 후여성을 대상으로 고혈압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코호트 연구 지원자를 선착순 200명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코호트 연구(cohort study)는 특정 인구집단(코호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해 질병과 관련된 위험 요인을 조사, 위험요인과 질병 발병 사이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대전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하의 폐경 후 여성 가운데 수축기 혈압이 120∼139mmHg 사이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0∼89mmHg 사이인 경우에 해당된다.
단, 뇌혈관 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거나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제외된다.
참가자들은 유방촬영 및 유방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골다공증 검사 등 여성질환 검사와 경동맥 초음파, 심전도, 흉부 X-선 검사, 혈액검사, 체지방 검사 등 심혈관 질환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한의학연은 조사 이후 침구경락요법을 이용해 고혈압 위험군에 대한 혈압 관리방법을 연구하고 고혈압 발병률, 원인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임상 연구는 대전시 중구 대흥동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6층 한의학연 임상연구센터에서 진행된다. 참가 신청 및 문의는 ☎042-223-2954.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