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117930]과 현대상선[011200]이 정부의강제 합병설로 9일 장 초반 주가가 동반 급락했다.
정부가 강제 합병설을 부인하고 나서면서 하락폭이 일부 줄기도 했지만 위축된투자자들의 심리는 좀처럼 풀리지 않아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한진해운은 이날 장 초반 주가가 전 거래일보다 5% 넘게 떨어졌다가 오전 11시현재는 3.75% 하락한 4천75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상선은 시간이 갈수록 오히려 낙폭이 커져 같은 시각 9.25% 떨어진 5천400원에 거래됐다.
정부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방안을 구조조정 차관회의 안건으로 상정해공식 논의하기로 했다는 한 언론 보도의 영향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는 정부가 합병을 권유하거나 강제합병을 추진한 사실이없다고 공식 부인했지만 주가는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해운업계는 경기불황과 선박운임의 비정상적인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한진해운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 적자행진을 지속하다가 작년에 82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현대상선은 2011년 3천억원대의 영업손실을 시작으로 2012년 5천억원대, 2013년 3천억원대, 지난해 2천억원대의 적자를 냈으며 부채규모가 6조원대에 이른다.
송재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세계 해운시장은 수요 부진과 공급 과잉으로 침체흐름이 지속되고 있다"며 "3분기는 전형적인 컨테이너 해운시장 성수기임에도 운임하락세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운업계는 올해 벙커C유 가격 하락에 따른 유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했지만 운임 하락 부담이 더 커지면서 예상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신민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공급 과잉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날 현대상선이 속한 현대그룹은 "지난달 28일 자율공시를 통해 밝혔듯이 현대그룹은 한진해운-현대상선 간 합병 추진과 관련해 어떠한 권유나 통보를 받은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진해운은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설에 대해 지난달 28일 "정부로부터 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에 대한 검토를 요청받았으나 검토 결과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현대상선 인수에 대해서는 요청받은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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