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가 북한에 대해 방코델타아시아은행(BDA) 방식의 금융제재를 시행하는 법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17일(한국시각) 미 언론에 따르면 미 하원 외교위원장이자 미 의회 내 대표적인 반북한 인사인 에드 로이스(공화) 의원은 북한의 경화 획득을 어렵게 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로이스 위원장은 지난 13일 북한의 핵실험 규탄 결의안을 발의하면서도 "미 의회는 북한의 군사적 능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제재안을 채택해야 한다"며 "이렇게 할 수 있는 핵심은 북한의 불법적 활동을 적발해 경화 유통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결의안은 북한이 불법 자금 세탁, 국제 마약 거래, 미국 통화 위조 및 지적 재산권 침해 등에 지속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 언론들은 로이스 위원장이 추진하려는 법안이 지난 2006년 BDA식 금융제재를 의미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로이스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북한에 대해 BDA식 금융제재가 필요하다며 북한 정권에 자금이 흘러가는 것을 차단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제재였다고 말했다.
hope@cbs.co.kr
[워싱턴=CBS이기범 특파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두개골 보이는 피의자에 붕대만…무슨일이?
● "이명박 · 오세훈 시장을 믿었건만…" 서울 풍물시장의 '한숨'
● 인사동 먹자골목서 '펑'…건물 6개동 붕괴, 7명 부상(종합)
● 인사동 식당가서 '펑'…폭발 추정 대형 화재(3보)
● '역시' 조던, 30살 어린 선수 1대1로 눌러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