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안보리 "북핵 제재 결의에 신속 착수키로"(종합)

입력 2013-02-13 03:17
UN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해 대북제재를 신속하게 논의하기로 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2일(한국시각)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이번달 안보리 순회의장 자격으로 안보리 긴급회의를 소집, 이같은 내용의 안보리 의장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 장관은 회의 뒤 가진 언론 브리핑에서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했다"며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안보리가 중대한 조치를 취할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힌 뒤 "결의 채택을 위한 논의에 신속히 착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행동은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한반도와 동북아 안정에 대한 위협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규정한 뒤 "북한은 도발로 야기된 엄중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번 성명은 중구을 포함한 모든 이사국들이 찬성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북 금융제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리 판단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번 핵실험이 한국의 새 정부 출범과 관련 있느냐'는 질문에 "확실히 '그렇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럴 것으로 짐작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시간표에 대해서는 "오늘이 첫 회의"라며 "안보리 작업의 첫 시작"이라고만 밝혔다.

한편 수전 라이스 UN주재 미국 대사도 안보리 회의 뒤 브리핑을 갖고 "북한의 핵실험은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가중시키는 것"이라며 "국제법을 위반해서는 북한이 이득을 얻지도, 강성대국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얻지도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은 지역과 세계 안정을 저해하고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의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며 "UN안보리 결의 2087호에서 북한의 추가도발시 '중대한 조치'를 취하기로 한만큼 미국은 그렇게 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이어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보리가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안보리를 결의를 통해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 미사일의 성장과 확산활동을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 결의의 내용'에 대해 "이사국들과 논의 가능한 여러 방안이 다방면으로 있다"며 "기존 제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제재를 증가시키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제재 가능성'에 대해 라이스 대사는 "모든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3차 핵실험이 기존 실험과 다른 점'에 대해 그는 "북한은 계속해서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왔다"며 "그 자체가 이번에는 다르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3차 핵실험의 성공정도와 실험의 질을 추정할 수 있는 기술적인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며 "하지만 실험 결과가 어떻든 우리는 북한의 행위가 지역과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것으로, 용납할 수 없으며 안보리의 제재와 압력을 받게될 것이라는 점을 명백히 한다"고 밝혔다.

hope@cbs.co.kr
[워싱턴=CBS이기범 특파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빈라덴 사살 美저격수…영웅에서 생계 곤란 처지

● 명절의 참극 '부부간 칼부림' 잇따라

● 故 임윤택 입관식, "엄숙하려 했지만…눈물바다"

● 北 "핵실험 성공…소형·경량화 원자탄 사용"(상보)

● 울랄라 멤버들 "윤택이 딸 리단이가 먼저"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