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에 '불필요한 도발말라' 경고

입력 2013-01-25 06:35


미국이 '높은 수준의 핵실험' 위협을 가해온 북한을 강한 어조로 비난하면서 '현명한 선택'을 촉구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에 맞서 핵실험 강행 의지를 밝힌 북한의 전날 성명에 대해 '불필요한 도발(needlessly provocative)'이라고 규정하고 "핵실험은 유엔 제재 규정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 될 것이며, 북한의 고립을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실수"라고 전제하면서도 "평양이 핵무기와 다단계 미사일을 포기하고 평화와 발전의 길을 선택하면 우리는 손을 내밀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은 한국의 새 정부가 출범하고 외교적 해법을 찾는 일에 항상 관심이 있는 미국 대통령의 임기가 새로 시작된 만큼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진정성있고 신뢰할 수 있는 협상'이 "가능할 때는 북한에 개입하고 필요할 때는 북한에 압력을 가하는 투 트랙 정책"을 미국이 고수하고 있다고 못박았다.

카니 대변인은 안보리 결의안은 북한의 대량파괴무기 프로그램 확대를 저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미국은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이번 북한의 위협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통치 방향을 보여주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의 행위를 보고 판단한다며 아직 주목할 태도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sunkim@cbs.co.kr
[CBS 김선경 선임기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연예인은 왜 프로포폴 찾을까…환각·숙면?

● 80대로 보이는 20대女 "40대로라도 보이고 파"

● 이승연 측 "피부와 척추 때문 프로포폴 투약…불법 아냐"

● '프로포폴 파문'…이승연·장미인애 또 추락하나

●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 디자인 공개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