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도희 기자] 로레알코리아의 신입사원 채용전형인 MT(Management Trainee)를 프랑스 파리 본사에서는 ‘ppinire(묘목)’라고 부른다. 로레알이라는 비옥한 땅에서 잘 뿌리내려 큰 나무로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는 것.
로레알코리아는 지난 1일, 2017년 하반기 인턴과 함께 MT 서류접수를 시작했다. 14일 서류마감에 앞서 로레알은 5월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대규모 오프라인 채용설명회를 열었다. 4월 18일부터 진행한 온오프라인 채용설명회 ‘커리어 랩(Career LAB)’의 마지막 일정인 이날, 로레알의 인사담당자와 마케팅, 재무 등 현업 실무자가 100여 명의 구직자에게 입사 노하우를 전했다.
채용절차는 서류 접수, 캐주얼 인터뷰(5월 29~31일), 탤런트 오디션(6월 2일~3일) 순이다. 서류 심사 전, 60초짜리 영어 자기소개서 영상을 제출해야 한다.
로레알코리아의 채용설명회에 인사팀을 포함한 현업 실무자 6명이 참여했다. 왼쪽부터 김형규 상무, 윤자호, 김혜근, 전대찬 팀장, 여환준, 이희경 사원.
[로레알코리아 선배사원]
김형규 인사부문장
윤자호 HR담당
김혜근백화점사업부(비오템 디지털 마케팅)
전대찬 백화점사업부(파이낸스 컨트롤링 팀)팀장
여환준매니지먼트 트레이니 (MT)(2017년 2월 입사)
이희경 HR담당(2017년 2월 입사)
‘60초 영어 자기소개 영상’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윤자호영문이력서나 커버레터로 지원자를 평가하기에는 자료가 제한적입니다. 즉 다채로운 영상미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어떤 직무에 관심있고 왜 관심을 갖게 됐고 어떻게 노력해왔는지를 보려고 합니다. 방에서 편한 옷을 입고 찍어도 합격한 사례도 종종 있거든요. 남들과 뭐가 다른지 자신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디지털마케팅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은 하는 곳인가요.
김혜근 일단 학과는 상관 없습니다. 저도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죠. 하루일과를 소개하면 매일 소셜리포트를 작성합니다. 하루동안 온라인에서 비오템 관련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또 어떤 고객의 요구사항이 있었는지 확인하죠. 또 광고를 집행합니다. 로레알코리아는 지난해부터 모든 마케팅을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등 디지털에서 실시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도 제 업무죠. 경쟁사 이슈도 확인해 월 단위로 이벤트 랜딩페이지 제작 등 광고 전개계획을 세웁니다.
디지털마케팅의 장단기 비전은 무엇인가요.
김혜근 단기적으로는 영타깃을 잡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디지털에서 30~40대나 남성 소비자에게도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겠죠.
회사의분위기는 어떤가요. 왠지 성격이 세야할 것 같아요.
여환준귀가 열려있는 조직입니다. 변하려는 게 많이 느껴져요.
전대찬11년째 재직중인데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 다니기 좋은 곳 같습니다. 또 자기 말에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하죠.
김혜근화장품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변화도 빠릅니다. 내 의견을 반영하려면 그만큼 강력한 근거와 이유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세다’고 보이는 듯 합니다.
블라인드면접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윤자호면접은 지금까지의 노력과정을 보기 위한 도구입니다. 면접위원으로는 인사팀 외에 현업 선배도 많이 포함시켰습니다. 또 관찰면접을 중시하는데 여러분끼리 얼마나 잘 소통하는지를 볼 예정입니다. 대신 직무역량은 60초 영상에서 어필해 주세요.
채용인원은 어느정도인가요?
김형규 인턴의 경우, 연간 15~20명 정도이며 MT는 비교적 유동적입니다.
SCM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전대찬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해 소비자의 손에까지 도착하도록 하는 일련의 흐름을 책임집니다. 특히 로레알은 공장이 세계적으로 분포돼 있고 브랜드마다 제조공장도 다릅니다. 낮에는 국내 마케터와 의견을 나누고 저녁에는 프랑스 파리 본사직원들과 통화해야 합니다. 매우 바쁘죠. 또 마케팅 등 유관부서에서 판매 목표치를 예측하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확정해 실제 집행하는 역할도 합니다.
마케터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로레알 마케터 합격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여환준 쉽게 말해서 ‘어떻게 팔까’ ‘어떤 채널에 어떻게 광고할까’를 고민하는 직업입니다. 입사 노하우라면, 창의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제 창의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방법을 연구했어요. 답은 창의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수차례의 고민이 쌓여 만들어진 논리에 있었고 이를 보여줬죠.
MT의 부서 순환주기를 알려주세요.
윤자호지원 부서에 공석이 생길 때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직무가 확실해야 합니다. 세일즈는 조금 다르게 다양한 채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외의 직무는 모두 2개월 간 매장근무를 한 후 2~3개월은 관련 부서로 배치해 총 6~9개월간 다양한 부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로레알코리아의 복지는 무엇인가요. 직원할인도 많을 것 같아요.
윤자호직원할인은 물론 있고, 연 220만원의 제품을 무상 지원받습니다. 또 글로벌기업이기 때문에 해외근무도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로레알코리아의 강점이나 입사 팁을 알려주세요.
여환준 로레알 입사를 결정한 건, 뷰티마케팅의 지속가능성과 발전가능성 그리고 이 회사의 입지덕이었습니다.
전대찬 60초 영상의 팁이 있다면, 많이 웃어주세요.
윤자호회사가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보다 여러분이 누구이고 왜 이곳에 오고싶은지를 논리적으로 보여주세요.
‘MT 연봉’‘합숙면접 과제’등…김형규 인사부 상무와의 추가 인터뷰 기사바로가기
tuxi0123@hankyung.com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