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과 함께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대국민 제보 캠페인 ‘보이스 원티드’를 전개한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청과 제일기획은 보이스피싱범의 목소리 지문, 즉 성문이 중요한 수사 증거가 된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국민들에게 다양한 보이스피싱 수법을 알리고 제보를 유도하기 위해 경찰이 보유하고 있는 실제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의 음성을 활용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최근 신고된 보이스피싱 사례 가운데 △수사관 사칭 △마사지업소 사칭 △2인조 검찰 사칭 △대출 빙자 △카드배송 빙자 △납치 빙자 등 실제 피싱범 목소리 지문에서 추출한 파형 그래프로 ‘가상의 몽타주’를 그려 이색적인 수배 전단 포스터를 만들었다.
수배 전단에 있는 큐알(QR) 코드를 스캔하면 실제 보이스피싱 사례 영상을 볼 수 있으며 통화 녹음 파일 제보도 가능하다.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을 경우 스마트폰 통화 녹음 기능을 켜고, 단답형으로 짧게 응답한 뒤 전화를 끊고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녹음 파일을 제보하면 된다.
해당 포스터는 전국 경찰서, 은행, 통신사, 관공서 등에 부착된다. 제보를 통해 수집된 음성 자료는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에 전달돼 음성 분석 모델 고도화는 물론 범인 특정, 조직망 파악, 추가 범죄 추적 등 수사 전반에 활용될 예정이다.
신효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 단장은 “이번 캠페인은 최신 피싱범들의 성문을 다량 확보해 범죄 예방 및 수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나아가 피싱범들에게 보이스피싱 시도 자체가 스스로 증거를 남기는 행위가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줌으로써 보이스피싱 시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며 “간편제보, 번호정지, 계좌동결 등 다양한 솔루션과 연계해 종합적으로 보이스피싱을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