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과일의 대표 주자인 딸기의 본격적인 출하가 시작됐다. 올해는 기상 여건 호조로 생산량이 늘어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가락시장 경매 데이터에 따르면, 딸기 대표 품종인 ‘설향’(특·1kg 상자)의 평균 가격은 1만7616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1만 9296원) 대비 약 8.7% 낮은 수준이며, 최근 7일 평균 가격과 비교해도 약 6.5% 하락한 수치다. 작년보다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딸기를 맛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올해 딸기 가격이 안정적인 가장 큰 이유는 날씨다. 딸기는 모종을 심는 9월 정식 시기의 기온이 한 해 농사를 결정짓는데, 올해는 기온이 높지 않아 생육이 원활했다. 생육기 동안 일조량도 풍부해 전반적인 작황이 매우 양호하다. 덕분에 수확 시기가 전년 대비 약 10일 빨라졌고, 병해충 피해도 없어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향후 가격 흐름은 시기에 따라 등락이 있을 전망이다. 현재의 안정세는 12월 초까지 이어지다가, 송년회 등 연말연시 수요가 몰리는 12월 중순부터 1월 초까지는 일시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물량이 대폭 늘어나는 1월 중순부터는 다시 가격이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전체 유통 물량의 80%는 ‘설향’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리미엄 품종 수요가 뚜렷하다. 어른 주먹만 한 크기의 ‘킹스베리’, 육질이 단단하고 새콤달콤한 ‘비타베리’, 당도가 높은 ‘금실’ 등이 대표적이다. 롯데마트는 올해 ‘핑크베리’, ‘비타킹’ 등 신품종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딸기를 고르는 기준도 바뀌었다. 과거에는 부드러운 식감을 선호했다면 최근에는 ‘단단함’이 신선도의 척도가 됐다. 유통 과정에서의 무름을 방지하고 아삭한 식감을 즐기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딸기를 겹쳐 담는 2단 포장 대신, 과육 전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1단 포장 방식이 많아졌다.
맛있는 딸기를 고르기 위해서는 품종을 불문하고 과육이 단단하고 표면에 광택이 도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1단 포장 상품을 골라 짓눌린 곳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요령이다. 딸기가 가장 맛있는 제철은 1월부터 3월까지다.
신한솔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
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