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K-푸드’ 수출 확대 위한 지원대책 마련

입력 2025-12-09 16:39

관세청은 9일 서울의 CJ제일제당 본사에서 K-푸드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K-푸드 수출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우리나라 K-푸드 수출액은 올들어 지난달 말까지 103억 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증가, 올해 최대 실적 달성이 확실시된다.

관세청은 이날 간담회에서 K-푸드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K-푸드 관세행정 지원대책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우선, K-푸드의 국제 표준화를 통해 글로벌 통관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김치·라면 등 주요 품목의 국제품목코드(HS코드)를 신설해 품목분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국가 간 분쟁을 방지,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하고 예측 가능한 통관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HS코드 신설을 위한 교역량 파악과 식품산업 지원정책 수립이 가능하도록 김밥·만두 등 수출 잠재력이 큰 품목을 발굴해 한국품목코드(HSK)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출입 리스크 해소를 위해 K-푸드 품목분류 가이드북 제작과 사전심사제도 활성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무역량과 세계적 인지도, 전통 등을 고려해 주요 식품 및 식재료를 선별, 품목분류 가이드북을 제작·제공해 수출기업이 복잡한 품목분류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K-푸드 브랜드 가치 보호를 위해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와 원산지증명 간소화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치 등 K-푸드 대표 품목에 대한 원산지 표시 기획단속 및 유관기관 합동단속을 실시해 국산 둔갑 식품의 불법 수입 및 유통을 차단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해외 관세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K-푸드 수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수출 산업협회와 협력회의를 열고 식품 산업 수출에 필요한 관세·무역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통관 애로 해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명구 관세청장은 “K-푸드는 한국 수출산업의 핵심 성장축”이라며 “K-푸드 수출기업들이 수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글로벌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전=임호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