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리뷰] ▶▶▶ 첫눈 오는 날 임윤찬의 '라벨'… 재즈의 흥과 여운으로 빛났다
“아까 객석에서 통화한 사람 누구냐고요! 1년을 기다린 공연을 망친 사람 얼굴이라도 확인해봐야겠다고요.”
지난 4일 저녁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로비에선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이날 열린 피아니스트 임윤찬과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에서 최악의 ‘관크(觀+critical·다른 관객의 관람을 방해하는 행위)’가 벌어지면서다. 청중은 물론 악단의 단원들마저 숨죽인 채로 임윤찬의 라벨 피아노 협주곡 2악장 피아노 독주를 듣고 있을 때, 돌연 객석의 한 휴대전화에서 남성의 목소리가 약 30초간 이어진 것. 작게 시작된 소음은 3층 객석까지 울릴 정도로 점차 커졌고, 해당 관객이 휴대전화를 붙들고 공연장을 뛰쳐나가고 나서야 소동은 일단락됐다.
물론 임윤찬은 어수선한 상황에서도 연주를 멈추지 않았지만, 그토록 산만한 상황에서 피아노 연주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한 장에 최고 45만원(R석)에 달하는 티켓값을 지불하고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되돌릴 수 없는 ‘30초의 공백’이 생긴 셈이다. 물론 피해 보상을 요구할 곳은 없다.
국내 공연장에서 ‘관크 논란’이 일어나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공연 중 휴대전화를 보거나, 몸을 의자 등받이에 대지 않고 뒷사람의 시야를 방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일각에선 패딩 점퍼를 입고 움직일 때 나는 소리, 프로그램 북 넘기는 소리, 숨소리, 입 냄새 등까지 ‘관크’로 규정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한다. 같은 돈을 내고 공연장에 입장한 관객에게 지나친 관람 매너를 강요하며 눈치를 주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시체 관극(움직임 없이 숨죽여 공연을 관람하는 행위)’이란 단어도 “마치 죽은 사람처럼 미동도 없이 공연을 봐야 한단 것인가”란 주장에서 비롯된 말이다.
지금으로선 ‘관크’를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도, 기준과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도 없는 게 사실이다. 결국 타인의 편에 서서 헤아려보는 ‘역지사지’ 정신에 기댈 수밖에 없다. 세계에서 한국 문화를 둘러싼 관심이 날로 커지고, 클래식 뮤지컬 영화 등 해외 유명 단체와 인사들이 하루가 멀다고 한국을 찾는 중요한 시기. 우리가 준비해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돌아볼 때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