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정보유출 후폭풍…해외 직구족, 통관부호 '재발급 대란'

입력 2025-12-02 13:57
수정 2025-12-02 14:05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불안에 휩싸인 해외직구 이용자들이 대거 개인통관고유부호(통관부호)를 새로 발급받고 나섰다. 통관부호가 외부에 노출되면 해외 쇼핑몰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인터넷에서 확산한 영향이다.

2일 정일영 의원실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통관부호 재발급 건수는 지난달 30일 12만3302건, 지난 1일 29만8742건으로 집계됐다. 이틀 만에 올해 1~10월 재발급 건수(11만1045건)의 네 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일 평균 10~20건이던 통관부호 해지 건수는 지난달 30일 3851건, 지난 1일 1만1312건이 몰렸다. 통관부호 사용정지 건수도 일 평균 100건에서 지난달 30일 4514건, 지난 1일 6322건으로 폭증했다.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커지자 해외직구 이용자들이 일제히 통관부호 재발급에 나선 영향이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 직구 시 통관 과정에서 누가 수입했는지 식별하기 위해 부여되는 번호다. 관세청 유니패스 시스템을 통해 조회·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스크린샷과 함께 재발급 방법을 공유하는 등 사실상 ‘통관부호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당장 부호를 바꿔야 한다”, “앞으로 어떤 결제가 이뤄질지 모른다”는 글이 잇따르며 불안이 급속도로 확산했다.

일부 쿠팡 이용자들은 이른바 '탈쿠팡' 움직임도 벌이고 있다. 회원 탈퇴와 멤버십 해지를 해야 하냐는 문의가 쿠팡 개인정보 유출 공동대응 오픈채팅방에서 오가는 중이다.

관세청 담당 직원들도 ‘날벼락’이 떨어졌다. 이번 통관부호 대란을 처리하는 인력이 2~3명에 불과한 데다 신청이 몰리면서 서버 과부하까지 우려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세청 관계자는 “통관부호 발급 서식을 변경해 검증을 강화할 것”이라며 “내년 1월 5일부터 실시되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시스템 변경 이후 영문 성명과 배송주소의 우편번호의 일치여부까지 확인해 통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류병화 기자 hwahw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