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에서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고 조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오픈AI는 25일 챗GPT에 '쇼핑 리서치'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고 밝혔다. 쇼핑 리서치는 원하는 제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를 대신해 조사를 해주는 기능이다.
예컨대 챗GPT에서 찾고 싶은 제품을 설명하면 쇼핑 리서치 기능이 제품 탐색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전환해 필요할 때 추가 질문을 던지고 인터넷 전반을 깊이 조사해 맞춤형 추천을 몇 분 안에 제공하게 된다.
사용자는 스스로 비교·검색하는 대신 주요 제품과 차이점, 장단점 등이 정리된 구매 가이드를 바로 받아볼 수 있다. 챗GPT는 최신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출처에서 가져오고 해당 출처도 명확하게 표시한다.
오픈AI는 쇼핑 리서치 기능이 전자제품, 뷰티, 홈·가든, 주방·가전, 스포츠·아웃도어 등 정보량이 많은 카테고리에서 특히 뛰어난 성능을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능은 챗GPT 무료·플러스·프로에 로그인한 모바일·웹 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된다. 연말 안에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쇼핑 리서치는 챗GPT 펄스(프로 사용자 대상)에도 통합된다. 이전 대화를 활용해 개인화된 구매 가이드를 능동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것이다.
제품 구매를 원하는 경우 소매업체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앞으로는 지원되는 판매처에 한해 즉시 결제를 통한 직접 구매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