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환' 속도내는 정부…내년 보조금 30% 이상 확대

입력 2025-11-14 17:56
수정 2025-11-15 01:59
정부가 전기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올해 7150억원에서 내년 9360억원으로 30% 이상 확대한다. 노후 내연기관 자동차 대신 전기 승용차를 구매하면 최대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관세 타격 등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산업에 15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고, 500억원 규모 미래차 펀드도 조성한다.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부 등 관계부처는 14일 기아 경기 화성공장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전략 대화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공개했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로 인한 충격을 지원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의 인공지능 전환(AX)과 녹색전환(GX)을 촉진하기 위한 대책이다.

정부는 내년 전기 승용차 보조금을 올해보다 2210억원(31%) 확대했다. 내연차를 폐차·교체하고 전기차를 살 때 최대 100만원을 주는 ‘전기차 전환 지원금’을 신설한다. 승용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올해 최대 300만원에서 내년부터 400만원으로 상향될 전망이다. 정부는 약 31만 대 차량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자동차 내수를 뒷받침하기 위해 벌인 친환경차 개별소비세·취득세 감면도 내년까지 연장한다.

관세 부담으로 생산비가 증가한 자동차 및 부품업계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정책금융을 올해 수준인 15조원 이상으로 공급하고, 차체용 알루미늄 합금·영구자석 등 핵심 원자재 10개 품목의 관세 부담도 낮추기로 했다.

정부는 국내 제조 기반을 미래차 중심으로 개편하는 ‘K미래차 마더팩토리’ 전략도 강화할 예정이다. 2035년 이후에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을 연 400만 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미래차 부품 전문기업 200곳을 지정·육성하고, 친환경차·첨단차 부품 위주로 업종 전환도 유도할 계획이다. 500억원 규모의 ‘미래차 산업 기술혁신펀드’를 조성하는 동시에 정부가 조성할 150조원 규모 국민성장펀드도 자동차 분야에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완전 자율주행차 실현에도 힘쓴다. 2028년부터 자율주행차를 본격적으로 양산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2030년까지 ‘주행거리 1500㎞·충전 속도 5분’ 성능을 갖춘 전기차를 내연차와 비슷한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하지은/김익환 기자 hazz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