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비자보호지수(KCPI·Korean Consumer Protection Index)는 각 기업의 소비자 보호 품질에 대한 소비자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최근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소비자 권리 침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소비자보호 관련 사회적 갈등도 증가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 간의 근본적 불균형으로 인해 소비자 스스로 권익을 보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제정·시행됐고, 금융 외 통신 및 소비산업에서도 소비자보호에 대한 법적·제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KCPI는 소비자보호 체감영역 70%, 경험영역 30%, 그리고 소비자 민원 데이터를 종합해 산출했다. 체감영역은 구입 전(30%), 구입 시(50%), 구입 후(20%)로 나뉜다. 정보 접근성, 적합성, 완결성 등을 평가했다. 경험영역은 불공정영업, 부당권유, 허위·과장광고, 불만·피해 경험 등 실제 소비자보호 실태를 조사했다.
올해 조사는 8월말부터 9월 중순까지 진행됐다. 전국 20~70세 성인 남녀 중 최근 1년 내 해당 상품 및 서비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서울 및 전국 17개 시도 인구비례별로 총 3만5218명이 참여했다.
올해 조사 대상은 총 44개 산업군 267개 기업이다. 전년 대비 32곳이 증가했다. △금융(은행, 저축은행, 지방은행, 인터넷은행, 손해보험, 생명보험, 증권회사, 카드회사, 캐피탈회사, 가상자산거래소) △통신·전자상거래·인공지능(AI)(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알뜰폰, 이커머스, 홈쇼핑, T커머스, OTT서비스, 중고거래플랫폼, 배달플랫폼, 부동산플랫폼, AI서비스) △가전·모바일(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청소기, 공기청정기, 모바일 등 12개) △자동차·모빌리티(국산·수입승용차, 장기렌터카, 중고차플랫폼, 카셰어링, 모빌리티) △주거·여행(아파트, 인테리어, 여행사, 여행플랫폼, 항공사)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조사했다.
KCPI는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산업 전반의 소비자보호 경영을 확산하고, 산업 경쟁력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만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