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의 관심이 급증했다. SNS 홍보 영상이 급속히 확산하면서다.
2일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동원 참치(dongwon tuna)’ 주간 검색량은 지난달 19일까지 2주일 연속 52주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구글 트렌드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를 0~100 범위로 표시해 소비자의 관심 변화를 보여준다.
구글 이용자는 연관 검색어로 ‘한국참치’ ‘동원 고추참치’ 등을 함께 찾아봤다. ‘월마트’ ‘H마트’ 등 구매처 관련 키워드도 상위권에 등장했다. 관심 증대가 실제 구매로 연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진을 모델로 한 ‘슈퍼참치’ 유튜브 영상은 공개 3개월 만에 누적 조회 수 3700만 회를 넘어섰다. 동시에 미국 래퍼 ‘카디비(Cardi B)’가 게시한 영상도 검색량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지난 8월 틱톡 라이브 방송에서 동원 고추참치로 비빔밥을 만들어 김에 싸 먹는 장면을 공개했다. 유튜브와 틱톡에선 ‘카디비 레시피 따라하기’ 콘텐츠가 확산했다.
앞서 동원산업은 2030년까지 해외 매출 비중을 4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달 미국 최대 e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 공식 입점이 분수령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입점을 통해 북미 온라인 유통망을 본격 확충하고, 고추참치·맛참 등 고마진 양념형 참치 제품의 판매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박이경 한경에이셀 데이터 애널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