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해운에 대한 인식 대전환,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채익 한국해운조합 이사장은 2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해운의 발전은 곧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수출 물동량의 99.7%를 해운이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해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운조합은 지난 1949년 창립된 특별법인으로, 현재 여객선, 화물선, 유조선 등 업종별 전국 2200여 선사가 조합원으로 가입해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해상종합보험인 공제사업과 선박용 유류공급, 사업자금 대부사업 등이 있다.
이 이사장은 지난해 9월23일 해운조합 이사장에 취임했다.
그는 취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100대 과제를 선정했다. 3년 임기 내 완료할 수 있는 과제를 단기(58건)·중기(20건)·장기(22건)등 3가지로 분류했다. 실적에 따라 임·직원 평가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공지한 결과, 2분기 실적보고에서 ▷업무별 민원카드 운영 ▷감정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법인업무체결 등 13건을 완료했다.
이 이사장은 “해운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과잉규제를 개선하고, 국회 정부와의 소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내며 해운업계를 위한 정책지원 강화를 위해 쉼 없이 노력해 온 1년이었다”며 그간 소회를 밝혔다.
현재 해운업계가 직면한 가장 큰 현안중 하나가 선원 인력 수급과 고령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근로소득 비과세 혜택을 점차 외항사와 비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외항선은 근로소득 비과세 월 500만 원을 적용받는 데 비해 내항선은 20년 동안 월 20만 원 비과세 혜택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의 해운강국 꿈을 이루려면 외항뿐 아니라 내항도 함께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업계 처음으로 선원 유인책으로 ‘국적선원 양성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이 이사장은 조합 처음으로 대외협력 조직을 신설해 국회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놓은 상태다.
국정과제인 북극항로 활성화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지난 8월 ‘북극항로 대응 실무전담반’을 신설하고, 정부의 북극항로 정책과 긴밀히 연계해 제도 및 운영 과제를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조합원사가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대형 해양사고나 중대 재해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비상 대응을 위해 지난 6월 ‘안전운영실’을 단독 실로 직제 개편하고, 실무를 전담할 ‘안전관리팀’을 통해 안전관리를 위한 조직적 기반을 강화했다.
그는 요즘 외항선사 대표들을 잇따라 만나고 있다. ”HMM 및 SK해운 대표를 만났다“며 ”그간 우리는 내항선사만 만나왔는데 절대 틀에 갇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외항선사도 포용하는 단체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사옥 신축도 검토하고 있다. 그는 ”신사옥을 갖출 역량은 충분하다“며 ”해운조합인들의 프라이드와 역량에 어울리는 멋진 사옥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이채익 이사장은…
초대 울산시의회 의원과 경남도의회 의원, 울산 남구청장을 지냈다. 2008년부터는 울산항만공사 사장을 맡았다. 이어 2012년부터 2024년까지, 19대부터 21대까지 국회의원에 3연속 내리 당선되면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한 풀뿌리 정치인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