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웹사이트 등을 통해 웹브라우저 ‘챗GPT 아틀라스’를 21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웹브라우저 크롬에 제미나이를 결합한 구글과 맞대결을 펼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오픈AI는 이날 “챗GPT로 구축된 브라우저가 여러분의 세계를 이해하고 목표 달성을 돕는 진정한 슈퍼 어시스턴트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아틀라스는 이날 맥 운영체제(OS)를 쓰는 전 세계 유·무료 고객에게 우선 공개됐다. 윈도 및 안드로이드 버전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아틀라스는 시작 화면에 검색 창이 있고, 상단에는 탭들과 뒤로가기, 새로고침 등이 배치된 기존 웹브라우저와 비슷한 형태다. 기존 웹브라우저와 가장 큰 차이점은 챗GPT 질의가 기본값이라는 것이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배치된 ‘챗GPT에게 물어보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AI는 검색어와 URL(인터넷 주소)을 중심으로 구성된 웹브라우저를 챗봇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가령 “내가 지난주에 보고 있던 핼러윈 장식 쇼핑몰을 새 탭에서 열어줘”라고 검색하면 해당 탭들이 브라우저에 뜨는 식이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챗봇을 통해) 웹페이지와 대화하거나 정보를 찾는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픈AI가 AI 챗봇에 이어 웹브라우저까지 갖추면서 구글과의 경쟁은 더욱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은 지난달 18일 크롬에 자사 AI 모델 제미나이를 결합한 ‘제미나이 인 크롬’을 출시했다. 지난달 기준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크롬의 점유율은 71.86%로 애플 사파리(13.86%), MS 엣지(4.67%) 등에 비해 압도적이다. 다만 지난 2일 미국 연방대법원이 구글 크롬 반독점법 소송과 관련해 검색 인덱스(색인)와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경쟁사에 넘겨줘야 한다고 판결해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기술 해자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날 구글 모기업 알파벳 주가는 한때 4.8% 하락했다.
실리콘밸리=김인엽 특파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