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칼럼니스트 이단비(사진)가 <발레 파드되 클래스>를 펴냈다. 발레의 핵심 형식인 2인무(파드되)를 움직임과 해설 양 측면에서 다룬 전문서로 실기와 이론을 아우르는 구성이다. 저자는 “춤을 쓰는 사람으로서 기록의 책임을 다하고 싶었다”며 “몸으로 전해오던 전통을 글로 이어가기 위한 시도”라고 출간 의의를 전했다. 이처럼 <발레 파드되 클래스>는 그가 몸과 언어 사이의 거리를 좁히며 써 내려간, 예술의 생생한 기록이기도 하다.
이단비는 비전공자의 시선으로 오랫동안 무용을 관찰하고 글로 정리해 온 작가다. 예술의 지속성과 시대정신을 탐구하던 그는 전공생 틈에 끼어 발레를 직접 배우고 20여 년간 무용에 대한 탐구를 이어 왔다. 음악이나 미술에 비해 발레를 분석적으로 다룬 국내 저술이 드물었는데 “기다리느니 내가 써야겠다”고 생각한 게 집필의 출발점이었다.
책은 국립발레단 출신 무용수 원자승(홍익대 교수)과의 협업으로 완성됐다. 두 사람은 파드되의 호흡, 균형, 감정선 등을 세밀히 분석하며 동작별 연습 방법과 해설을 병기했다. 손과 발의 위치, 시선, 근육 사용 등 세부 포인트를 자세히 수록했고, 완성된 자세는 사진과 함께 구성했다. ‘돈키호테’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등 고전 발레의 대표 장면을 인용해 작품별 감정 표현 방식도 설명한다.
“파드되는 발레에서 가장 어려운 형식이에요. 두 사람이 일정 수준의 기술을 갖춰야 비로소 예술적 호흡이 완성됩니다.” 저자는 실기 교재로서의 실용성과 더불어 예술과 기술의 접점을 기록하려는 의도를 밝혔다. 집필에는 꼬박 2년이 걸렸다.
이단비는 한국 발레계의 과제를 ‘기록의 부재’를 채우는 것이라고 지목했다. “한국은 세계적 무용수를 배출했지만, 교육법은 여전히 구전과 몸의 전승에 의존합니다. 한 세대만 지나면 지식이 사라질 수 있죠. 저는 기록의 힘을 믿습니다. 써야 전해집니다.” 이번 책이 전공생과 교육자에게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란다는 게 그의 바람이다.
그에게 발레는 공연을 넘어 삶의 태도이자 수행의 과정이다. “발레는 정답에 가까운 이상향을 추구하는 예술이에요. 신체를 정밀하게 다듬는 과정 자체가 수행이죠.” 이단비는 발레를 끊임없이 죽고 다시 태어나는 예술로 정의하며 “무용수가 정점에 오르는 순간 동시에 쇠퇴가 시작된다. 그 순환이 인간의 생과 닮았다”고 말했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